[구미타임뉴스=이승근] 구미시(시장 장세용)가 후원하는 구미 금오서원(경상북도 기념물 제60호)의 상현묘(尙賢廟)에서 2018년 10월 12일(금) 10:00 구미시 관내외 각급 기관단체장 및 지역 유림대표 등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무술년(戊戌年) 추계향사(秋季享祀)를 거행하였다.

향사는 배향 신위를 모신 사당이나 묘우에서 제물을 올리며 선현을 추모하는 의식이다.

금오서원에서는 배향된 야은 길재선생을 비롯한 5명 선현의 덕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한 향사를 매년 봄(음력 3월)과 가을(음력 9월) 두 차례에 걸쳐 봉행하고 있다.

이날 향사는 먼저 금오서원보존회가 수일 전 향사의 헌관 및 여러 집사에게 망기(望記)를 보내어 위촉하였으며, 금번 향사는 초헌관으로 민선7기 구미시장이 봉행했다.

당일 제관들은 예복을 입고 강당인 정학당(正學堂)에 모여서 향사 봉행 순서에 따른 역할분담을 하는 분정(分定)을 하고 향사 제관의 명단인 분정기(分定記)를 쓴 후, 정학당에 내걸고 배향 선현에 고하는 글인 축문을 썼다. 그리고 제수의 종류와 수량을 확인하는 근봉의례(謹封)의례를 하고 진설했다.

본격적인 향사는 오전 11시부터 봉행되었다. 제관들은 관세위(盥洗位)에 가서 손을 씻고 각각 자리에 서고, 초헌관은 알자(謁者)의 안내를 받으며 관세위에서 손을 씻고 신위전에 꿇어앉아 향을 피우는 분향례를 올렸다.

그리고 초헌관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초헌례를 행하였다. 아헌관은 두 번 째 술잔을 올리는 아헌례를, 그리고 종헌관은 마지막 세 번 째 술잔을 올리는 종헌례를 행하였다. 술잔을 올리는 헌작을 마치면 초헌관은 선현의 신이 흠향한 술과 안주를 음복하는 음복례를 하고, 유사인 대축(大祝)은 축문을 태우고 땅에 묻는 망예(望瘞)를 행했다.

그 후 향사에 참여했던 모든 유사와 제관이 함께 하는 음복례를 하며 오늘 행한 향사에 대해 논의하는 제사공론(祭祀公論)으로 모든 향사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처럼 금오서원보존회와 지역유림은 전통방식의 향사봉행을 통해 전통 유교문화유산으로서의 금오서원의 역사성과 가치를 지켜 나아가고 있다.

금오서원은 1570년 야은 길재선생의 충절과 학문을 추모하기 위해 금오산에 처음 건립되었으며 임진왜란으로 소실되어 1602년 현재의 위치인 선산읍 원리 남산(藍山) 아래로 이건하였다. 1609년에 김종직, 정붕, 박영선생을 추향하였고 1642년(인조20)에 장현광선생을 추향하면서 현재와 같은 서원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또한 조선시대 서원철폐령에도 훼철되지 않은 전국의 47개 사액서원(임금이 편액을 하사한 서원) 중 하나이다.

2018-10-12 15:22:32
전통 유교문화의 올바른 계승과 가치를 이어가는 금오서원 추계향사 봉행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8-10-12 15:22:32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