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봉정사에 무지개다리 ‘능인교’놓여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천년고찰 봉정사 무지개다리 준공식
신종갑 | 기사입력 2018-11-08 18:02:50
[안동타임뉴스=신종갑 기자] 안동시는 가을비가 내리는 11월 8일 천년고찰 천등산 봉정사 성보박물관 앞에서 ‘능인교 준공식’을 가졌다.
이날 열린 능인교 준공식에는 봉정사 도륜 주지스님, 권영세 안동시장, 정훈선 안동시의장, 김광림 안동국회의원, 권남희시의원 등 관계자와 신도들이 함께했으며, 행사는 삼귀의례, 경과보고, 축하 떡 절단, 준공테이프 커팅 순으로 진행됐다.
봉정사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건축물인 극락전을 비롯해 국보 2점, 보물 5점, 도지정문화재 5점을 보유하고 있다.

유네스코 이코모스(ICOMOS, 국제기념물유적협의회)에서는 봉정사가 현재까지의 지속성, 한국불교의 역사성이 세계유산 등재 조건인 탁월한 보편적 기준에 해당한다고 평가했다.

지난 6월 30일 바레인 마나마에서 열린 제42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산사, 한국의 산지승원"이라는 이름으로 등재가 확정되면서 우리나라의 13번째 세계유산이 됐다.

세계유산은 석굴암과 불국사, 종묘, 해인사 장경판전, 화성, 창덕궁, 고창, 화순, 강화의 고인돌 유적, 경주역사유적지구, 제주 화산섬과 용암 동굴, 조선 왕릉, 한국의 역사마을 : 하회와 양동, 남한산성, 백제역사유적지구, 산사, 한국의 산지 승원 등이다.

이번에 새롭게 준공된 능인교는 지난해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이코모스 전문가 현지실사 단계에서 사용 중인 임시가교를 전통사찰에 걸맞게 설치하라는 권고안에 따라 놓인 홍예교(무지개다리)이다. 자연석 석축과 낙차보 등 전통 방식으로 만들어졌으며 이 다리는 본당과 템플스테이 구역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하게 된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축사를 통해 “사찰과 능인교가 어우러진 세계유산 봉정사가 종교와 세대, 지역을 넘어 소통과 깨달음으로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라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