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의 ‘누구나 토론회’의 성과는?
홍대인 | 기사입력 2018-11-11 16:50:00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5개구를 순회하며 개최한 ‘누구나 토론회’가 시민들과 소통 및 민선 7기 비전 및 약속사업을 알리는데 큰 성과가 있었다는 평이다.

5개구에서 열린 ‘누구나 토론회’에는 시민 800여명이 참석해 시장과 구청장에게 정책에 관한 토론 및 건의사항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토론회에 참석한 한 시민은 “시장과 구청장에게 직접 질문을 하고 답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좋았지만 모인 시민은 100여명이 넘는데 막상 질문 할 수 있는 사람이 너무 적어서 아쉽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사전에 신청을 받을 때 질문도 함께 받았다면 심도 있는 논의를 할 수 있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든다"며 “시민들의 질문과 의견을 경청만 하고 대답이 없다면 토론회 자체가 무의미한 만큼 지금이라도 논의된 모든 내용을 시민들이 알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정용래 유성구청장이 10월 2일 유성구 KAIST 학술문화관에서 누구나 토론회를 하고 있다

질문을 한 시민은 “질문에 답을 주기 위해 노력하는 시장과 구청장의 모습이 보기 좋았지만 토론회에 참석한 일부 참석자들이 자기의 민원사항이 어떤 목적을 갖고 하는 질문 때문에 분위기를 흐려서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페이스북(facebook)으로 토론회를 지켜본 시민들은 “현장 생중계를 볼 수 있어 좋았다", “나중에도 볼 수 있어 좋았다", “생중계가 자꾸 끊겨서 보기가 어려웠다", “생중계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보여줬으면 좋겠다"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한 “평일에 토론회를 하는 것 보다는 주말에 진행해서 더 많은 시민들이 참석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앞으로 정기적으로 일반 시민들과 대화하는 자리를 정례화 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박정현 대덕구청장이 10월 23일 대덕구 대덕문예회관 공연장에서 누구나 토론회를 하고 있다

지난 10월 2일 유성구 KAIST 학술문화관에서 열린 토론회에서는 ▲유성복합터미널 추진상황 ▲현대아울렛 착공 ▲도안 호수공원 조성 ▲워터파크 건설 등 현안사업과 유성구의 발전을 위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10월 23일 대덕구 대덕문예회관 공연장에서 열린 토론회는 ▲평생학습 공간이 부족으로 신탄진 복합시설 설치 건의 ▲신탄진 시외버스 정류소 개통 ▲연축지구 개발을 위한 구청사 이전 부지 마련 등 대책 요구 ▲효자지구 개발 등 구의 오래된 숙원사업의 조기착수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10월 25일 동구 대청호 자연생태관 공연장에서 열린 토론회는 ▲호국철도 역사공원·철도박물관 유치로 역세권 활성화 건의 ▲베이스볼 드림파크를 대전역 철로 위에 조성하여 역세권 개발 바람 ▲식장산·대청호 관광벨트화 조성 등을 통해 미래의 먹거리인 ‘관광 동구’만들기에 초점이 맞추어졌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황인호 동구청장이 10월 25일 동구 대청호 자연생태관 공연장에서 누구나 토론회를 하고 있다

11월 2일 서구 유천초등학교 체육관에서 열린 토론회는 ▲도마동 지역에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건의 ▲월평공원 특례사업이 향방 ▲월평동 마사회 장외발매소의 이전 등에 대한 건의가 이어졌다.

11월 6일 중구 효문화마을관리원에서 열린 토론회는 ▲중구에 1천석 이상의 공연장 조성 ▲독립유공자거리·홍보관 건립 필요 ▲베이스볼 드림파크를 돔구장으로 건립 ▲효문화 뿌리축제에 시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 필요 등에 대해 시민들의 관심사가 높은 현안이 논의 됐다.

한편 허태정 대전시장은 취임과 동시에 ‘시민의 정부’를 만들겠다고 선언하고, ‘시민사회단체와 허심탄회’, ‘현장 시장실’, ‘누구나 토론회’ 등을 통해 소통의 채널을 다양화 해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장종태 서구청장이 11월 2일 서구 유천초등학교 체육관에서 누구나 토론회를 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박용갑 중구청장이 11월 6일 중구 효문화마을관리원에서 누구나 토론회를 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