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권 의원,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환경조성’ 정책토론회 개최
자동차의 효율성보다 사람들의 생명을 지켜야할 시기
홍대인 | 기사입력 2018-12-05 21:25:55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환경조성’ 정책토론회가 5일 오후 대전 기독교연합봉사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자유한국당 이은권 국회의원(대전 중구)이 주관하고, 대전광역시, 대전지방경찰청, 한국교통안전공단이 주최했으며, 국토교통부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후원으로 개최됐다.

대한민국은 OECD회원국 중 교통안전수준 최하위로, 주행거리 10억km당 사망자수가 13.8명으로 22개국 중 최하위(22위)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또한 국내 전체 교통사고 중 71.9%가 도시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사망자의 48.6%가 도시에서 발생한 사고로부터 목숨을 잃고 있다. 오늘 열린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환경조성’ 정책토론회는 해당 문제점을 점검하고 해결방안과 정책과제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은권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우리 대전은 2018년 상반기 기준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18.9% 증가하여 울산·인천과 함께 사망자가 증가한 불명예를 얻게 됐다"며, “이 자리를 통해 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 또 어떤 대책을 세워야하는지 고민하고 의논한 후, 이러한 의견들을 바탕으로 향후 의정활동에 충실히 반영해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각계각층의 교통전문가들이 모인만큼, 오늘 정책토론회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싹틔우기 위한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화답하며, “사람의 생명보다 자동차의 효율이 우선시 되는 패러다임이 변화해야할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토론회는 이은권 의원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이재관 대전시 행정부시장, 권병윤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안태정 대전중부경찰서장이 축사를 전했다. 이외에도 ▲박은미 목원대학교 도시공학과 교수 ▲한대희 대전시 교통연구실장 ▲길재식 대전지방경찰청 교통안전계장 ▲이정범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 ▲변완희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 ▲홍현미 대전녹색어머니회 회장 ▲이종영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대전시지부 사무국장 ▲송신용 대전일보 논설위원 ▲설경자 대전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회장 등이 패널과 참석자로 참여했다.

이날 토론회의 주제를 이끈 최새로나 한국교통안전공단 선임연구원은 대전교통환경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보행자 사망사고, 과속사고 치사율, 야간 횡단 중 사망자, 야간 과속사고 등을 꼽았다.

해당 발제에 따르면 자동차 1만 대당 전국 평균 사고 발생건수가 82.18건인 반면, 대전은 109.78건으로 전국대비 사고발생률이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전은 차대사람의 사고비율이 49%로 횡단 중 사고가 특히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 중구의 경우에는 신호위반에 따른 사고 비율이 높았으며, 노인 교통사고의 사각지대에 놓인 것으로 밝혀졌다. 더불어 동서로네거리(오룡역), 서대전네거리역 사거리, 부사네거리(부사동주민센터 남동), 중촌네거리(대전중앙고 남쪽), 중앙로역 2번출구 부근 사거리는 중상사고의 20% 이상 발생하고 있어 운전자 및 보행자의 주의가 요망된다.

이에 이정범 대전세종연구원 연구위원은 “대전 중구가 원도심인만큼 도시 내 노후화된 교통시설환경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고, 홍현미 대전녹색어머니회 회장은 “대전 중구가 노인비율이 높은 만큼 노인보호구역을 확충해야 하며, 전국적으로 스쿨존의 제한속도를 엄격하게 제한할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 변완희 토지주택연구원 연구위원은 “간선도로는 선진국과 별 차이가 없지만 오히려 13m미만의 생활도로를 집중적으로 점검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고, 한대희 대전특별시 교통연구실장은 “시민들이 교통수칙을 몰라서 안 지키는 아니라며, 실천을 격려하는 캠페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