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도의회 상생발전 위한 '정책 협의회'구성 ‘소통과 협치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1-06 06:38:02

[경기타임뉴스=서승만]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협의회(이하 정책협의회)’가 3일 의회 1층 회의실에서 ‘공동협약서 서명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도 및 도의회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날 협약식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송한준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이 ‘공동협약서’에 서명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날 서명식에서는 “소통과 협치를 바탕으로 도정의 주요정책 및 현안 해결 등 경기도민의 민생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히고, 정책협의회의 구성 및 기능을 소개했다. 정책협의회는 이화영 평화부지사와 염종현 대표를 공동의장으로 경기도 9명과 경기도의회 9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으며, 향후 ▲도정 관련 주요 정책 ▲주요 조례안 및 예산안 ▲사회적 주요 이슈사항 ▲도의회 정책전략사업 등을 협의해 처리하는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정책협의회는 다음달 11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매회기별로 2~3건 이내의 안건을 정해 회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회의에 상정하는 안건은 각 실국이 제안한 도정현안 및 이슈사항을 기획조정실에서 검토해 최종 선정하며, 회의 운영 및 후속 관리는 도 소통협력과와 도의회 협치지원담당관이 총괄할 예정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행정서비스 제공자 입장에서 판단하고 결정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 수 있는 만큼 많은 이해관계 집단과 수시로 대화하고, 서비스 대상자들과도 지속적으로 만나야 한다고 도 공무원들에게 수시로 강조하고 있다”라며 “도민의 선택을 받은 도의원들과 벽을 허물고, 소통과 협치를 통해 도민이 진짜로 원하는 것들을 찾아내고 정책에 반영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송한준 경기도의회의장은 “모든 문제의 답은 현장에 있다. 지난해 말부터 31개 시군 중에서 상대적으로 열악한 곳을 방문하고 있고, 현장의 민원은 대부분 경제논리에 매몰된 정책 때문이었다.

인구가 적고 산업단지도 없는 시군은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BC값이 매우 낮아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도로도 끊기고, 가스도 안 들어오는 등 악순환이 이어졌다”라며 “의회 슬로건처럼 ‘사람중심, 민생중심’의 가치를 도정에 잘 담으면 도민들이 좀 더 사람답게 살고, 지역의 다양성도 살아난다. 의회와 집행부가 공존하지 않으면 공멸한다는 위기의식으로 새해에도 도민행복을 위해 함께 힘쓰자”고 강조했다.

염종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연정을 뛰어넘는 협치를 목표로 달려온 경기도의회와 경기도가 드디어 오늘 협치의 기틀을 마련했다. 경기도와 유일 교섭단체인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협력상생할 것이며, 오직 경기도의 발전과 경기도민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