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기고문] 겨울철 차량화재, 평상시 점검 습관으로 예방
김덕 기자 kd6966@korea.kr
기사입력 : 2019-01-12 22:53:44

[보성타임뉴스] 차량 화재 사고는 예상하기 어려운 데다 순식간에 큰불로 번지는 경우가 많아 대형 참사로 이어질 위험성을 안고 있다.

특히 차량 화재는 한낮 기온이 높은 여름철보다 요즘처럼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 기계적 요인, 부주의, 교통사고, 방화, 가스누출 등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교통사고와 방화를 제외한 대부분의 화재는 구조결함, 관리소홀,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고 있다.

운전자가 평소 감지하기 어려운 기계적 원인과 전기적 원인에 의한 화재 사고가 대부분이므로 평소에 차량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엔진오일, 냉각수, 연료장치, 점화장치, 배터리 등과 같은 누유/과열/마찰 되는 곳의 점검과 관리를 정기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다.

엔진과열과 같은 경우 뜨거운 여름뿐만이 아니라 평소 고속운전을 즐기거나, 장거리운전을 자주 하는 차량이라면 항상 조심해야하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부동액 적정량과 산화 여부를 꼭 점검해야한다. 엔진을 식히는 역할을 하는 부동액(냉각수)는 엔진 과열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화재 예방에 큰 역할을 한다.

특히 부동액의 경우 여름철과 겨울철 온도에 따라 농도가 달라질 수 있어 혼합비율을 주의해야한다. 또한 라디에이터 캡, 냉각수 호스 등을 함께 점검하여 누유를 사전에 방지하는 것도 필요하며 전자장치를 연결해주는 전선 및 각종 호스들이 혹시 절연되거나 방전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도 살펴봐야한다.

누전으로 인해 스파크가 발생하면 화재에 취약한 가솔린이나 LPG등 인화성이 높은 연로를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자칫 대형사고를 일으킬 수 있다. 연비와 같은 이유로 차량을 개조할 시에 불법적인 개조는 금물이며 특히 전기 장치에 대한 불법개조는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절대 금해야한다.

자동차 개조 시에는 반드시 인증된 허가업소에서 안전한 방법으로 실시하되, 개조 후에 구조변경 안전검사를 반드시 받아야한다. 또한 모든 전기장치는 정격용량의 퓨즈를 사용하도록 하고 이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내비게이션이나 블랙박스를 설치할 때도 전원장치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합선이나 전선접합부를 잘 확인하면서 설치해야한다.

운전 중에는 흡연하지 말고 차량에서 흡연을 할 경우에는 완전히 불씨를 제거해야한다. 라이터나 스프레이와 같은 폭발‧인화성 물질은 차량 내에 소지해서는 안 된다. 차량에 발생되는 정전기 역시 화재의 위험이 될 수 있으므로 차량을 타기 전 동전과 같은 쇠붙이 등을 이용해 차량을 건드려 방전시키거나 배기관에 정전기 방지 액세서리를 붙착하여 정전기를 최소화 해야한다.

특히 주유 중에는 핸드폰 사용하거나 승하차를 반복하는 것과 같이 정전기를 일으킬 수 있는 행동을 자제해야한다. 안전상식 숙지에도 불구하고 차량화재가 발생 할 경우에는 초기 화재진화가 관건이다.

초기에 화재를 진화하기 위해서는 차량 내 소화기를 비치해야 대부분의 차량에는 소화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며 설치된 소화기조차 관리가 잘 되지 않아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불량이 경우가 대부분이다. 본인은 물론 가족과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안전상식 숙지 및 소화기를 비치함으로써 겨울철 차량화재를 예방하도록 하자.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교 김 덕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강원,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마산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경남,고성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김제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담양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곡성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