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눈이나 비가 내린 뒤 기온이 갑자기 떨어지면 눈, 비가 도로 표면에 얼어붙어 생긴다.
도로 위 얇은 살얼음은 차량에서 나온 기름과 매연, 먼지 등과 뒤섞이고, 얇고 투명한 얼음층에 도로 표면이 그대로 투영돼 가까이에서 보지 않는 한 분간하기 어렵다. 이에 검은색 얼음이라는 의미로 블랙아이스(Black Ice) 즉 ‘도로 결빙 현상’ 이라고 부른다.
소방청 및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블랙아이스는 일반 도로보다 14배, 눈길보다는 6배 미끄럽다고 한다.
알고 미끄러져도 위험한데 보이지 않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에 블랙아이스 운전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고를 예방하고자 한다.
첫째, 응달지역과 교량과 고가도로에 블랙아이스가 생기기 쉽기 때문에 이런 곳으로 진입 시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둘째, 차가 미끄러지고 있을 때는 핸들을 급하게 조작하지 말고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천천히 움직여 최대한 직진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이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는 것이 좋다.
또 제동을 할 땐 여러 번 나눠 브레이크를 밟도록 한다.
셋째, 빙판길에서는 마른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2배 이상 길어지므로 타이어 마모상태를 점검하고 적정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또한 스노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을 이용하는 것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넷째, 블랙아이스 사고는 아무리 경력이 많은 운전자라 할지라도 예외일 수 없으므로 빙판길에서는 절대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침착하고 여유있는 마음가짐으로 운전해야 한다.
겨울철에는 도로가 결빙돼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하고 위 사항을 준수해 운전한다면 자신의 안전을 지킬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까지도 지킬 수 있다.
보성소방서 119구조대 소방교 양규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