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만 칼럼] 가족단위로 휴식을 취하려는 선량한 시민들이 제대로 이용이라도 해봤나?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금까지 해 온 이런 사고방식으로는 더 많은 시민들의 공감대를 얻지 못할것이다. 


그것도 광화문광장은 수도서울에서도 가장 중심지이고 우리의 역사적인 유래를 전해주고 있는 중요한 터전인 자유대한민국의 수도이다. 

평화롭고 여유있는 서울시민들의 여유공간을 만들어줘야 한다. 

광장을 특정 단체에게 전세낸것은 결코 아닐 것이다. 이제 계획대로라면 광화문광장이 오는 2021년 지금보다 3.7배 넓어지고, 해치광장 등 세 곳으로 단절돼 있던 지하공간은 하나로 통합된다.

지하에는 동대문에서 광화문까지 이어지는 4km 지하보행로가 만들어지며, GTX A 노선의 광화문복합역사 신설도 추진된다. 서울시는 이런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한 '새로운 광화문 프로젝트'를 21일 발표했다.

서울시는 이날 국제공모 당선작으로 '깊은 표면(Deep Surface):과거와 미래를 깨우다’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승효상 국가건축정책위원회 위원장, 유홍준 명지대 석좌교수, 도미니크 페로, 아드리안 구즈 등 국내·외 전문가 7인의 심사위원회가 두 차례 심사 끝에 최종 당선작을 선정했다.

광화문광장, 지금보다 3.7배 넓어져...평화로운 광장이 돼야

당선작은 지상은 비우면서 지하는 채운 게 특징이다. 세종문화회관 앞쪽 차로가 광장으로 편입돼 전체 규모가 6만9300㎡로, 기존보다 3.7배 넓어진다. 경복궁 전면의 '역사광장'(약 3만6000㎡)과 역사광장 남측으로는 '시민광장'(약 2만4000㎡)이 조성된다.

지상광장은 경복궁과 그 뒤 북악산의 원경을 막힘 없이 볼수 있도록 하고, 대형 이벤트가 열릴 수 있도록 비움의 공간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그동안 광화문광장의 상징으로 여겨졌던 세종대왕상과 이순신장군상을 세종문화회관 옆과 옛 삼군부 터(정부종합청사 앞)로 각각 이전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충무공 이순신 장군 동상은 박정희전대통령의 국가경제발전의 원동력과 정신적인 기백을 전하려는 메시지가 담겨있는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이전해서는 그역사의 가치를 훼손하는 것이다.
서울시는 "시민여론을 수렴해 동상 이전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이순신장군 동상은 건드려서는 안된다는 비판의 시각이 제기되고 있다. 이순신 장군동상이 있는 자리는 그뒤의 광화문과 청와대뒷산 인왕산과의 한축을 그려내는 의미가 있는 장소이기도 하다.

지하광장은 콘서트, 전시회 같은 문화 이벤트가 연중 열리는 휴식, 문화, 교육, 체험 공간으로 채워진다. 세종-충무공이야기, 광화문역, 시청역 등 세 곳으로 분리됐던 지하 구간은 하나로 연결된다.

또 세종문화회관과 그 일대는 대한민국 대표 문화예술공간으로 조성된다. 정부서울청사 별관 앞 세종로공원 부지를 활용한 클래식 콘서트홀 건립도 검토한다. '

세종로 지구단위계획'을 올 연말까지 재정비해 북촌, 서촌, 사직동, 정동, 청계천 등 그물망처럼 연결된 역사도심공간을 광화문을 중심으로 유기적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광화문, 시청, 을지로, 동대문에 이르는 4km의 단절 없는 지하 보행 네트워크도 구성한다. 

승효상 심사위원장은 "당선작은 광장 지상 공간을 비워서 강력한 도시적 역사적 축을 형성하고, 광장 주변부 지하공간을 긴밀하게 연결해 지하도시를 실현 했다"며 "선큰공간을 적절히 배치해 시민의 접근성과 공간의 쾌적성을 높였으며, 현재 교통섬 같은 광화문광장이 주변 공간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역사도시 서울을 새롭게 인식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 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당선자와 설계범위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협의한 뒤 2월 중 설계계약을 체결, 연내 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초 공사에 들어가 2021년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GTX 광화문 복합역사 추진 서울시는 이번 사업과 연계해 광화문 일대의 도시공간을 대대적으로 혁신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수도권 서북부와 동남부를 고속으로 연결하는 GTX A노선의 '광화문 복합역사' 신설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한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에 필요한 예산 10억 원을 확보해둔 상태다.

복합역사 신설이 결정되면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용산~고양 삼송) 등 광역철도 노선도 추가로 정차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 일대 교통수요 상당수를 철도 대중교통이 흡수해 교통, 대기질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함께 해소한다는 목표다.

박 시장은 "2021년이면 서울에도 런던의 트라팔가 광장, 파리의 개선문 광장 같은 대한민국 국가 상징광장이 시민 품으로 돌아온다"며 "새로운 광화문 프로젝트는 서울이라는 도시를 다음 세대에 자랑스럽게 물려주기 위한 기본 전제"라고 강조 했다.



2019-01-22 01:27:54
[서승만 컬럼]광화문 광장이 3.7배 넓어지고 GTX 역사도...광화문 대변신 한다고 하지만...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9-01-22 01:27:54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