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칼럼
[칼럼] “내로남불에 빠진 언론” 자기합리화에 빠진 기자
조형태 기자 whgudxoo@hanmail.net
기사입력 : 2019-01-22 08:40:54
최근 정치권에서 만들어 자주 애용하는 말 중에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내로남불'이 있다. '내'가 하면 ‘로’맨스(Romance)이고, ‘남’이 하면 ‘불’륜(不倫)이라는 뜻이다.

자신에겐 무척이나 관대하고, 남에겐 엄격한 잣대 이중 잣대를 들이대는 일부 판사들의 판결을 답습(踏襲)하는 구태의연(舊態依然)한 그런 모습, 그런 모습이 우리 주변 언론에도 있다.

언론이라 부르기 민망한 언론, 기자는 최근 팩트(fact) 및 법적 근거에 따라 제천시 “송어비빔회축제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원회’)" 관련,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하면서 기사화 한바 있다.

그런 기자를 상대로 이전투구(泥田鬪狗, 진흙탕에서 싸우는 개), 오보(誤報), 팩트체크(fact check)소홀, 연목구어(緣木求魚, 나무에 인연(因緣)하여 물고기를 구(求)한다) 등 낮 뜨거울 정도의 저속한 단어와 사자성어를 사용하여 타(他) 언론을 비방하는 기사를 여과 없이 쏟아내는 기자에게 묻고 싶다.

귀사(貴社)는 언론사인가? 특정단체인 위원회를 두둔하는 대변지(代辯紙)인가?

더욱 가관인 것은, 최소한의 확인절차도 거치지 않고 악의적 보도라는 제목을 달고, 정론직필(正論直筆) 언론을 비방하고 위원회 측을 대변하는듯한 뉘앙스(nuance)를 풍기며 자기합리화에 빠진 언론, 이제는 사라져야할 구태(舊態) 아닌가?

언론&언론의 소모적 논쟁을 지켜보는 시민들의 눈에 비친 언론은 어떤 모습일까? 민망하지 않은가? 기자는 이번 기사를 마지막으로 언론의 불필요한 소모적 논쟁은 이쯤에서 정리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하다.

케빈 맥도널드 감독의 2009년 영화 “스테이트 오브 플레이" 속의 대화를 소개한다

『이 영화는 베테랑 기자 칼의 신념과 인터넷 뉴스를 담당하는 신참 여기자 델라의 깨달음을 통해 ‘낡았다고 함부로 버리지 말라’고 말한다.

신문의 추락을 빈정대는 하원의원 스티븐에게 칼은 모든 기자들의 마음을 담아 반박한다.

“왜. 이젠 신문 읽는 사람이 없어서? 그래도 난 믿어 독자들은 진실한 기사와 쓰레기 기사를 구별할 줄 안다‘고 아직도 누군가 진실을 써주기를 기대하며 매일 아침 신문을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다』

진실한 저널리즘(journalism)을 지향하고 저널리스트(journalist)가 되기 위하여 함께 노력합시다.

끝으로, 작고(作故)하신 ‘김수환 추기경의 어록’을 옮기며 마무리를 대신합니다.

“언론이 진실을 보도하면 국민들은 빛 속에서 살 것이고, 언론이 권력의 시녀로 전락하면 국민들은 어둠 속에서 살 것이다."(故 김수환 추기경)

타임뉴스=조형태기자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강원,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마산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경남,고성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김제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담양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곡성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