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내 자유한국당 의원들, 전대 출마 자격요건 '신경전'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1-27 23:16:44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출마 자격 여부를 둘러싼 경기도내 의원들간 신경전이 고조

당 비대위가 황교안 전 총리의 ‘전대출마 불가’를 거론한데 이어 당헌·당규상 책임당원만이 전대 출전권이 주어진다는 점을 들어 출마 불가 입장에 대해 당의 미래를 위해서는 모두 참여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당권도전에 나설 예정인 심재철(안양동안을)의원은 이날 “일부 인사는 유감스럽게도 책임당원의 요건을 갖추지 못하고 있다"며 “당헌·당규의 편의적 적용은 피해야 할 구태"라며 우회적으로 황 전 총리의 출마불가를 주장했다.

심 의원은 “우리가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서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헌법과 법규 등의 보편적 규정을 지키라고 요구할 수 있겠는가"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당의 최고의결기구인 비대위가 당헌당규에 고무줄 잣대를 들이대지는 않을 것이라 믿는다"며 “만일 고무줄 잣대를 적용한다면 그로 인한 반발 등 후과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권도전을 선언한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의원은 “당의 외연 확장과 우수한 인재 영입을 위해 공직후보자 추천 등에 있어 예외를 인정할 수는 있을 것"이라며 “그러나 당의 대표 선출에 책임당원의 권리를 예외로 인정하는 것이 정의로운 일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안 의원은 “전대가 당원의 권리를 무력화하는 특혜로 시작되어서는 안될 것"이라며 “당의 주인은 당원, 당원의 권리를 깊이 성찰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원유철(평택갑)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당에 모처럼 타오르는, 당원과 국민들의 관심에 찬물을 끼얹고, 제1야당에 대한 희망을 없애서는 결코 안 된다"고 말했다.

원 의원은 “황교안 전총리, 오세훈 전시장, 홍준표 전대표 등 당원과 국민들의 지지를 받고있는 모든 예비후보들은 모두 선당후사, 선공후사 정신으로 전대에 참여해야 하고, 당지도부는 반드시 성을 쌓을게 아니라 길을 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지금 한국당은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중대기로에 서 있다"며 “당의운명과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린 중차대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전당대회 의장인 한선교(용인병)의원은 이날 후보자격에 대한 유권해석을 당 선관위(위원장 박관용)에 요청했다.

한 의원은 “국민적 관심과 보수 지지자들의 기대와 여망이 담긴 이번 전대는 한국당의 운명이 걸린 행사"라며 “전대 참가 모든 후보는 당 최고위 결론이 날 때까지 자격에 대한 논란을 중지해 달라"고 당부했다.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