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한국당 ‘5.18 망언’에 잇따른 규탄… “있을 수 없는 일”
김형식 | 기사입력 2019-02-12 11:33:20

[서울타임뉴스=김형식 기자] 최근 자유한국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5.18 망언을 한 것에 대해 규탄하는 목소리가 보수·진보 진영을 가리지 않고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12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5.18 역사 왜곡과 망언을 처벌할 법안을 조속히 마련하겠다“5.18민주화운동이 헌정질서 수호를 위한 민주항쟁이라는 역사적 정의를 다시 새기고 공청회처럼 공개된 장소에서 자행되는 범죄적 망언도 처벌항목에 포함시켜 형법 등 일반 법률보다 강력히 처벌하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5.18 유족 명예훼손 국회의원직 사퇴하라’ ‘탄핵폐족 자유한국당 망원의원 물러나라’ ‘반통일 반통일집단 자유한국당 해산하라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었다.

지난 11일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한국당) 현직 의원들이 5.18 정신을 왜곡하는 망언을 쏟아내는 일이 국회에서 벌어졌다국회의원이 역사를 폄훼하고 왜곡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개탄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민주당, 미래당, 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 4당은 12일 논란의 중심에 선 김진태·이종명·김순례 의원을 국회 윤리위에 제소하기로 결정했다.

‘5.18 망언논란이 일자 같은 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존재할 수 있다며 해명한 데 대해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 10SNS를 통해 입장을 밝혔다.

박 시장은 역사 왜곡은 결코 다양한 해석이 아니다라며 민주주의의 전당이 돼야 할 국회에서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적 가치를 전면 부정하는 일이 벌어졌다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일본은 일제치하에 벌어진 일본군 성노예 만행을 인정하지 않고 역사를 왜곡하는 발언을 할 때 우리는 이를 망언이라고 부른다"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라고 부르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