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지사 "좋은 정책 제안하는 공무원에 포상 늘리겠다"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2-12 20:16:49

[경기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정책 발굴 독려 인센티브 언급… 부서간 협력체계 구축도 강조

“기존 정책들보다 더 나은 정책을 만들 수 있다면 (공무원들에게) 상을 좀 주는 것도 좋다. 부서 단위의 포상을 많이하도록 해보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도 공직자들의 신규 정책 발굴 및 제안을 독려하기 위한 유인책으로 인센티브 제도를 도입·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11일 오전 경기도청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이 지사는 “잘하면 잘하는대로, 못하면 못하는대로 놔둘 것이 아니라 잘하면 잘하게 유인을 만들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와 관련해 기업들의 사례를 예로 들었다.

이 지사는 “기업들 중 CEO에게 연봉을 수백억 원 주고 데려오는 경우가 있다”면서 “일반적 시각으로는 이해가 안 되지만, 경영을 맡기는 측에서 보면 매출 2% 늘어나서 영업이익이 4% 증가한다면 (수백억 원이) 아깝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부서별 일선 직원들로부터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다”면서 “‘공무원들이 원래 하던 일인데 왜 포상하느냐’고 볼 수도 있다. 되게 인색하다. 그러나 저는 할 수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게으름 피우는 것보다 낫지 않나. 포상을 많이 하도록 하자”며 “부서 단위의 포상을 많이 하자. 눈치주지 말자.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보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정책 수요자인 민간영역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도 언급했다. 이 지사는 “효율적이고 새로운 정책들이 공무원 머릿속에서도 나오지만 수요자들로부터도 나올 수 있다”며 “보육정책의 경우 교수나 전문가보다 학부모들의 생각을 들어보면 그 안에 뭔가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있다”고도 했다.

효율적인 업무 추진을 위한 부서간 협력체계 구축 필요성도 강조했다.

이 지사는 “얼마 전 초등돌봄교실 만들어보자고 제안을 했는데 관련 부서가 분산돼 있더라”며 “각자 알아서 하라고 하면 일이 안 된다. 부서별 협력을 많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실제 초등돌봄 서비스와 관련해 도 가족다문화과, 공동체지원과, 도서관정책과, 교육협력과 등이 협력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지사는 “실·국간 칸막이가 있지만 서로 협력 잘 해주시길 바란다”며 “행정1부지사, 행정2부지사, 평화부지사께서 해주실 역할이 중요하다. 기조실장께서도 실·국간 조정업무에 최선을 다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간부회의에서는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 T/F팀 구성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도는 장기방치 건축물의 신속한 정비 추진 등을 위해 전국 최초로 T/F팀 구성에 나섰다.

현재 도내에는 총 42곳의 장기방치 건축물이 있다. 공사중단 장기방치 건축물은 이해관계자들 간 채권·채무 등 문제로 공사가 재개되지 않는 곳이다.

철거 대상(2곳), 안전관리 대상(23곳)을 제외한 공사재개 대상 건축물은 17곳이다. 도는 이들 17곳 건축물의 신속한 정비 및 장애요인 파악 등 행정지원을 위한 T/F팀을 구성키로 했다. 도 및 관련 10개 시·군 공무원, LH, 건축주 등이 T/F팀에 참여해 정비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다음달 T/F팀 구성이 완료되면, 이르면 4~5월부터 도내 장기방치 건축물 17곳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에 나설 전망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장기방치 건축물 42곳에 대한 이해관계자들 간 의견이 다르지만 기존에는 애로사항 등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정식 창구가 없었다.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장기방치 건축물이 더는 도심 속 흉물로 자리하지 않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논의, 선도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이 지사는 “장기간 방치되는 것은 방법이 없어서 그런 것 아니겠는가. 새로운 정책, 근본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며 “도시계획시설을 통해 이같은 문제를 결정·해결하는 방안도 검토해보자. 도가 건축물들을 수용해 복지관을 짓는다거나 공공사업으로 전환하는 방법 등 해법을 찾아보자”고 주문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