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축협, 공적기관들 '회합'만 나가면 '추태'...왜 이러는가?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2-13 23:51:53

남양주 축협, ˝제주서 워크숍 한다더니 술 마시고 성매매까지˝전·현직 감사들, 조합예산 유용 '내부고발'

2016·2018년 워크숍 유흥비로 200~300만원

-명절 때 국회의원·시의원 등에 정육세트 600개 돌려

-집회 불참 조건으로 노조에 연 3천만원 지원

-재선 도전 조합장 "노조 지원·선물은 관행"

남양주 축산농협 본사
경기 남양주축협의 2016년도 임원 워크숍 지출 내역. 제주의 한 유흥주점에서 315만원이 지출되는 등 임원 11명이 1박2일간 총 944만원을 사용했다.

경기도 남양주축협 조합장과 임원 십여명이 제주도로 워크숍을 가 조합 예산 수백만원을 유흥비로 썼다는 내부고발이 나왔다. 이 과정에서 일부 임원들은 성매매를 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경기 남양주축협의 2016년도 임원 워크숍 지출 내역. 제주의 한 유흥주점에서 315만원이 지출되는 등 임원 11명이 1박2일간 총 944만원을 사용했다.(사진 = 남양주축협 제공)
남양주축협 전·현직 감사들은 지난 11일 “조합 임원들이 2016년 11월 제주도 워크숍에서 저녁 식사 뒤 유흥주점에서 술값으로 315만원을 쓴 뒤 접대 여성과 2차(성매매)를 나갔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임원들이 저녁 식사 뒤 술을 마시자고 해서 따라갔더니 접대 여성이 있는 유흥업소였다.

30분 남짓 간단히 술을 마신 뒤 우리와 조합장 등 몇 명을 빼곤 대부분 2차를 나갔다"고 말했다.

남양주축협의 2018년 임원 워크숍 비용지출 내역. 총 950만원 중 유흥주점에서 단합대회비로 220만원이 지출됐다.

감사들이 공개한 예산집행 내역서와 영수증을 보면, 2016년 워크숍 당시 ‘저녁(술 등)’ 명목으로 315만원이 지출됐고, 지난해에는 유흥주점에서 220만원이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지난해에는 유흥주점에서 법인카드를 쓸 수 없자 개인 신용카드 등으로 임원들이 결제한 뒤 나중에 현금으로 돌려받았다"고 설명했다.

이 아무개 감사는 “말이 좋아 워크숍이지 업무 관련 회의는 전혀 없었다. 2016년 워크숍 이후 시정을 요구했지만 개선되지 않고 똑같은 일이 되풀이됐다"고 말했다.

이들 감사는 지난해 워크숍에는 참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감사들은 남양주축협이 조합노조에 전국축협노조 등 상급단체의 지시·지침을 받지 않고, 집회에도 참여하지 않는 조건을 걸고 해마다 활동지원금 3천만 원씩을 지급한 사실도 폭로했다.

김 아무개 전 감사는 “노조활동비 지급이 위법 소지가 있다고 거듭 지적했지만 지난해 1월 노조에 3천만 원을 지급했다"고 말했다.

2018년 9월 제주의 한 유흥주점에서 220만원을 지출한 신용카드 영수증(사진 = 남양주축협 제공)

이 아무개 감사는 지난 7일 의정부고용노동지청에 노조 탄압과 불법 자금 지급 등을 들어 이 아무개 조합장을 고발했다.

경기 남양주축협과 노동조합이 맺은 협약서. 남양주축협은 노조가 상급단체 집회에 참석하지 않는 조건으로 연간 3천만 원의 노조활동비를 10년간 지급해왔다.(사진 = 남양주축협 제공)

이들은 조합장이 지난해 설과 추석 때는 정육세트 등 선물 600개를 남양주시의원과 조합 대의원 등에게 돌리면서 조합의 광고선전비와 기타 경비를 끌어다 쓴 사실도 공개했다.

이 아무개 감사는 “연 2회씩 감사를 할 때마다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수년간 지적했지만 개선되지 않고 반복되고 있다. 4년 내내 불법선거운동을 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이 아무개 조합장은 워크숍 당시 유흥주점에 간 사실은 인정했다.

그는 “제주 단합대회에서 임원들이 한잔 더 하자고 해서 해당 술집에 간 것은 맞지만 임원들이 개인적으로 2차를 갔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말했다.

노조 지원비나 명절 선물에 대해선 “관행적으로 해오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남양주축협의 지난해 명절 선물 배포 대상 내역. 남양주축협은 지난해 설·추석 때 국회의원, 시원, 중앙회 등을 대상으로 정육세트, 갈비, 과일 등 600개의 선물을 돌렸다.(사진 = 남양주축협 제공)

남양주축협은 조합원 수가 779명이며 직원은 152명이다.

지난해 신용사업 등으로 26억 원가량 수익을 냈다.

한편 2015년 당선된 이 조합장은 다음 달 조합장 선거 출마 의사를 밝힌 상태다.

타임뉴스=서승만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