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만원 논란…장기표, “민주화운동세력에게도 책임”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2-21 20:04:44

[타임뉴스/서승만 편집국장]

장기표
민주화운동 대부로 불리는 장기표 신문명정책 연구원 대표가 소위 민주화 운동 세력들의 도 넘는 보상금 타내기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장 대표는  얼마전 유튜브에 올린 영상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지만원 씨의 황당한 주장이 상당부분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통탄하면서 “여기에는 민주화운동세력의 책임이 상당하다”고 지적했다. 

장 대표는 “아마 2002년도 말에 민주화운동명예회복 및 보상에 관한 법률이 제정됐을 것”이라면서 “이 법률이 제정된 것 자체가 민주화운동 세력을 부끄럽게 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원래) 이 법은 민주화운동으로 말미암아 아들·딸을 잃은 유가족 협의회 부모님들이 자식들 명예를 회복하려고 약 430일을 국회 앞에서 농성하는 등 힘겨운 투쟁으로 만들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국회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이런저런 보상 대상을 추가했다”면서 “유가족 협의회 어머니·아버지들이 힘들게 투쟁해서 이룬 것을 이용해 자신들이 보상을 받으려고 하면 되나. 반성해야한다”고 말했다. 장 대표는 또 “한완상 씨가 교육부 장관할 때 80년 대 해직교수 60명에게 80억 원을 나눠줬다”며 “(이들은) 이미 사회 지도층이고 해직 기간 받지 못한 월급도 다 받았고 (높은 자리에 오른) 경우도 많았는데도 또 보상을 받았다”고 개탄했다. 

그는 아울러 “민주화운동 세력들의 명예는 이미 다 회복이 됐다. (그런데도 요즘) 민주화운동 세력들이 재심청구를 해서 형사보상을 타고 정신적 위자료를 받겠다며 민사소송도 한다”며 “이런 것 때문에 민주세력이 대접을 받지 못한다. 

생명을 걸고 투쟁한 우리들이 돈 몇 푼 받고 국민들로부터 폄하되는 게 좋은가”라고 되물었다. 장 대표는 “그 돈이 박정희·전두환 돈도 아니고 국민세금이 아닌가”라며 “민주화 동지들이 이렇게 까지 해야 되나. 

명예가 얼마나 실추됐나. 민주화 운동가다워야 하는 게 아닌가. 이 따위 짓거리를 하기 때문에 지만원 씨 같은 황당한 주장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 게 아닌가”하고 질타했다. 한편, 장 대표는 이 동영상에서 “민주화 보상금이 정말 필요한 사람들이 있다”고도 수차례 강조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