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예술의전당 미술관, 3.1운동 100주년 ‘희망을 봄’
최영진 | 기사입력 2019-02-26 10:54:55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천안문화재단은 천안예술의전당 미술관에서 3.1운동 100주년기념 ‘희망을 봄 ; 2019’ 전시를 다음달 1일부터 4월 14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해 기획된 이번 전시는 지역을 중심으로 독립, 염원, 희망을 주제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희망을 공감하고 사회 속 예술의 의미와 역할을 되짚어 오늘날 여전히 우리의 삶 속에 살아있는 3.1운동의 정신을 기린다.

일제강점기 지역의 인물과 사진자료로 당시의 독립에 대한 염원을 살펴볼 수 있으며, 충남지역의 두 거장 장욱진(1917~1990), 전영화(1929~)작가의 작품으로 그 시대를 살아온 예술가들의 고민과 정체성 등 한국 미술의 여정도 감상할 수 있다.

또 전시는 강기훈, 강영민, 김성수, 손장섭, 박병춘, 안종임, 정석희, 정형대, 지희킴, 류준화 10명 작가의 회화, 설치, 조형 등 다양한 작품을 통해 남녀노소, 계층, 종교 등을 초월해 온 국민이 하나가 된 3.1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그 영향을 풀어낸다.

미술관은 이번 전시와 연계해 천안지역 최초 독립운동으로 기록된 목천초등학교(당시 목천보통학교) 학생들의 만세운동의 숭고한 뜻을 기려 현재 목천초 학생들이 참여한 희망프로젝트 결과물도 전시한다.

미술관 관계자는 “시공간을 넘어 올 봄, 3.1운동의 정신을 희망으로 꽃 피우게 될 것"이라며 “전시를 통해 우리 지역의 독립운동 역사를 살펴보고 오늘날 3.1운동 정신을 기리는 뜻깊은 시간을 가져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미술관 관람료는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자세한 내용은 천안예술의전당 홈페이지(www.cnac.or.kr)를 참조하면 된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