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천시 된장, 고추장 담그기 체험 연수
이승근 | 기사입력 2019-02-26 13:21:42

[김천타임뉴스=이승근] 경상북도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신정숙)은 2019년 2월 26일(화).김천시니어클럽 마마된장사업단에서 학생, 학부모, 영양(교)사, 조리사 등 200여명을 대상으로 전통장에 대한 교육 및 장담그기 체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건강에 좋은 발효식품이지만 직접 만들어 먹기에는 번거로운 전통장에 대한 김천시니어클럽 마마된장사업단 이 경진팀장의 전문강의와 전통장(된장, 고추장)담그기 체험으로 이루어 졌다.

이번 체험연수는 어르신들이 직접 재배한 100%국산콩을 이용하여 재래식 방법으로 삶고 직접 수작업으로 생산한 메주만 사용된다.

학부모와 학생(원아)들은 먼저 식재료 준비과정, 장독대에 된장 담그기 과정, 된장과 간장의 분리작업, 완전 숙성된 된장 맛보기 등 전체적인 제조과정에 대해 교육을 받고, 손수 된장 담그기를 하고, 이어서 우리집 전통 고추장 담는 체험을 하였다. 체험한 고추장은 가정으로 가져가 식재료로 이용하며 가족사랑과 인성을 키우는 계기도 마련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된다.

금릉초

학부모는 “어렵고 복잡하게만 생각했던 전통 장 담그는 방법을 손쉽게 담글 수 있다는 것을 이번 체험으로 알게 되었다. 점차 사라지는 전통 음식의 우수성을 알게 되었고, 조상들의 슬기가 깃든 음식이란 것을 몸소 느끼게 되었다. "고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김천교육지원청(교육장 신정숙)은 이번행사가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에도 전파돼 학교·가정 양립 바른 먹거리 식생활 교육 효과를 극대화하고 앞으로도 전통 장류 담그기 체험행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