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3.1운동 100주년 독립유공자 예우 갖춘다!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달기·임우철 지사 세종명예시민 선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19-02-27 17:06:51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올해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지역 출신의 독립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한다.

시는 일제에 항거해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헌신하신 독립유공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달기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7일 이춘희 시장이 독립유공자 고(故) 김익시 선생의 자녀 김정자 씨 댁을 방문해 독립유공자의 집 명패를 전달했다.

김익시 선생은 1919년 3월 11일 경북 칠곡군 북삼면 숭오동에서 예수교도를 중심으로 면민을 규합해 3월 12일 약목장날을 기해 독립만세운동을 계획하던 중 피체되어 징역 6월을 선고받은 독립유공자다.

김 선생은 대한민국 독립을 위해 힘쓴 공적이 인정돼 지난 1992년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시는 관내 거주하고 있는 독립유공자 유족 27명에 대해 3월 중 독립유공자 명패달기를 완료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는 세종시 출신의 임우철(99세) 애국지사에게 ‘세종시 명예시민증’을 수여했다.

임우철 애국지사는 구 연기군 남면 출신으로 1941년 일본에서 수학할 당시 동급생들과 일제 ‘내선일체’의 허구성을 비판하고 민족의식을 함양하는 등 독립운동을 한 혐의로 징역 2년6월형을 선고받았다.

이춘희 시장은 “대한민국의 독립은 3.1운동처럼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으로 이룰 수 있었다"며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28일 열리는 재현행사 개막식을 비롯한 많은 기념행사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