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의석수 더 많은 공주시의회 ‘보 철거반대’ 만장일치 결의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2-28 03:01:33

26일 충남 공주시의회 의원들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뒤 ‘철거 결사 반대’라고 적은 현수막을 들고 항의 의사를 표하고 있다. 공주시의회 제공

“농업용수부족 등 생존권 위협”與野시의원 12명 전원 찬성에‘공주보 철거반대 결의안’채택

SK하이닉스 투자 무산 겹쳐 ‘충청 푸대접 하나’ 부글부글양승조 충남지사 내주 靑찾아 정부에 등돌린 민심 알리기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다수를 차지하는 충남 공주시의회가 만장일치로 공주보 철거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정부의 공주보 철거 방침에 대한 지역민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충남 홀대론까지 대두하고 있다. 

특히 금강권 보 철거 문제에다 충남 천안의 SK하이닉스 투자 유치 실패, 내포 혁신도시 지정 지연 등이 겹치면서 민심이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양승조 충남지사가 다음 주 청와대를 방문해 성난 민심을 전달하기로 했다.

공주시의회는 임시회 개회 첫날인 26일 시의원 12명 전원 찬성으로 ‘공주보 철거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27일 밝혔다. 민주당 소속 김정섭 공주시장이 지난 20일 정부 측에 공주보 유지를 건의한 데 이은 조치다. 

공주시의회의 의석 분포는 민주당 6석, 자유한국당 5석, 무소속 1석으로, 민주당이 다수당이다. 

공주시 의원들은 결의안에서 “공주시민의 동의 없는 보 처리방안이 발표됐다”면서 “공주시민의 생존권과 안전을 위협하기에 공주보 철거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2081억 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 2012년 가동된 공주보가 2018년 전면 개방된 후 상류에 있는 300여 농가가 지하수 고갈에 따른 피해를 받고 있으며, 지류 하천의 건천화와 극심한 농업용수 부족으로 농업을 기반으로 살아가는 공주시민의 생존권을 크게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주보는 안전등급이 C등급으로 공주보 부분 철거로 인한 공도교의 안전성이 크게 우려된다”며 “짧은 기간 전면개방에 따른 생태계 변화는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지 못하니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조사해 공주 시민 모두가 납득하는 조치가 이행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시의회는 이어 공주보 기능 유지 및 공도교 안전성 확보 대책 마련 공주보 환경 모니터링 결과 검증 및 시민 의견 반영한 공주보 처리방안 재검토 △정부의 일방적 공주보 철거 결정 반대 및 농업용수 부족 해결 대책 마련 등을 정부 측에 요구했다. 공주보 주변 농민들은 보 철거를 반대하며 생존권 투쟁을 벌이고 있다.

양 충남지사는 다음 주 청와대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나소열 충남도 부지사는 “공주보 등의 현안에 대해 내주 중 양 지사가 청와대를 직접 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4대강 사업과 관련, 정부 정책에 기본적으로 찬성하고 있지만, 최우선의 가치는 충남도민의 이익이고, 적어도 농업용수에 지장을 받아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양 지사는 SK하이닉스의 100조 원 신규 투자가 경기 용인과 충북 청주 등으로 결정되면서 천안이 배제되고, 내포 혁신도시 지정이 난항을 겪는 상황에 대한 대책 등을 협의할 것으로 보인다.

충청 정가의 한 관계자는 “민주당이 충청권 지방권력을 장악하고 있지만, 최근 정부의 잇단 지역 관련 정책이 충남 푸대접으로 비치고 있는 측면이 있다”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지역 여권의 속앓이가 깊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타임뉴스=서승만기자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