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대규모 교육예산 투입, 명품교육 실현에 앞장
전찬익 | 기사입력 2019-03-05 14:34:49
[경주타임뉴스=전찬익기자] 경주시는 지난달 27일 2019년 경주시 교육경비보조금심의위원회(위원장 이영석 부시장)를 열고 2019년 교육경비보조금 102억 원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민선 7기 출범 이후 교육경비 매년 10억 확대 지원, 교육복지를 실현하는 희망사다리 도입, 열악한 안강·외동지역 초·중등 교육환경 개선, 교육분야 담론의 장인 경주교육원탁회의 정기 개최, 고교평준화에 대한 합리적 방안 모색을 위한 공론화 등 교육정책 핵심 로드맵을 발표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

이번 교육경비보조금 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초·중학교 전 지역 무상급식지원, 희망사다리 도입 등 7개 분야 52개 사업에 102억원의 예산이 확정됨에 따라 경주교육의 질적 향상 및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 교육 정책 추진에 본격적인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분야별 지원규모를 살펴보면, 전년도까지 의무교육대상의 80%정도 지원해왔던 무상급식을 올해부터는 45억원의 예산지원을 통해 초·중학교 전 지역의 모든 학생들에게 무상급식을 전면 시행해 학부모의 급식비 부담을 덜어줄 예정이다.

이와 함께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교육바우처 지급 등 학교 밖에서 필요한 교육비를 지원하는 희망사다리 사업에 1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진정한 교육복지를 실현한다.

또한 인근 포항, 울산과 경주시내에 비해 열악한 외동·안강지역의 초·중등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안강초 다목적 강당 증축 대응투자 등 8억3000여만원을 지원해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 감소하는 학령인구를 적극 유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세계적 관광도시 경주의 명성에 걸 맞는 글로벌 청소년 인재양성을 위해 초등학생 원어민 영어체험학습, 영어체험교실 구축, 모바일 영어학습 등 국제화 및 스마트에듀케이션 사업에 6억여원을 지원하며, 학력향상 및 특성화 교육을 위해 중학교 보충활동, 고등학교 특성화 프로그램, 감포고 마이스터고 전환 등에 15억 3000만원을 지원한다.

아이들의 바른 인성함양 및 창의력, 협동심을 심어주기 위한 초등학교 서예교실, 리더십 캠프 등에 2억1000여만원을 지원하고, 자유학기제 활성화를 위한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 화랑마을 체험학습, 학교체육 육성 등에 7억5000여만원을 지원한다.

또, 급증하고 있는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을 위한 흥무초 다문화 예비학교 한국어교실 환경개선과 유림초 다목적강당 증축, 초등학생 방과 후 돌봄 교실, 배움터 지킴이 등에 16억1000여만원을 지원해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생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교육청·각급학교의 신청과 적극적인 사업발굴을 통해 모바일어학 학습, 교육복지실현을 위한 희망사다리 사업, 안강초·유림초 다목적 강당 증축 대응투자 등 학교시설 개선과 경주 플레이싸커 축구교실, 동물사랑 인성교육프로그램 등 21개의 신규 사업을 새롭게 편성해 변화하는 사회트렌드와 교육현장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학생들에게 질 높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영석 경주시 부시장은 “앞으로도 교육품질 향상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실효성 높은 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경주교육지원청, 학교, 학부모 및 교육관계자와의 협의와 다양한 의견 수렴을 통해 명품 교육, 행복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