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 도시관리계획 짠다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3-07 00:11:22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서울시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추진 중인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SID)’ 199만㎡에 대한 토지이용, 보행, 교통, 경관 등의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고 6일 밝혔다.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주요 부지 현황.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 조성에 따른 용도·밀도 등 토지이용 대규모 보행수요 증가에 따른 보행·자전거 환경 개선 주요도로·한강·탄천변 경관 개선과 인접지역 높이 관리 교통수요 증가에 따른 교통개선대책 마련 등 도시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제교류복합지구 도시관리계획은 2년에 걸쳐 마련된다. 

올해는 도시변화 모니터링과 주요 현안에 대한 대안을 검토해 도시관리방향을 설정하고, 내년에는 세부적인 지구단위계획안을 마련해 도시관리계획 절차를 이행, 결정·고시할 예정이다. 시는 1단계 이용자 설문조사, 2단계 도시관리계획안 설명회 등을 거쳐 서울시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경우 현대차 신사옥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가 올해 하반기 착공을 목표로 건축인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다. 

스포츠·문화 복합 콤플렉스로 계획된 잠실종합운동장은 올림픽 주경기장이 2018년 기본계획 수립과 설계공모를 완료하고 기본설계를 준비 중이며, 대규모 전시컨벤션 등이 제안된 민간투자사업도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서 제안내용에 대한 검토 작업이 진행 중이다. 영동대로복합환승센터는 현재 기본설계가 진행돼 올해 말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김창환 서울시 동남권사업과장은 "구체화하고 있는 개별사업을 서울 국제교류복합지구라는 종합적인 시각에서 검토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 교통, 건축, 환경 등 체계적·종합적 도시관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