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뉴스=서 승 만 기자] 지금까지 차출된 의원들의 면면을 보면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라기 보다는 대선캠프 출신을 비롯해 정파적 이해관계가 얽힌 인물들이 대부분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오전 7개 부처 개각을 단행했다. 행정안전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진영 의원(윗줄 왼쪽부터),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 박양우 전 문화관광부 차관, 통일부 장관에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조동호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교수(아랫줄 왼쪽부터), 국토교통부 장관에 최정호 전라북도 정무부지사, 해양수산부 장관에 문성혁 세계해사대학 교수가 내정됐다. 청와대 제공

줄세우기 우려에도...또 다시 '금배지 장관'

'출마조' 바통터치했지만 여전히 4명 중 1명 의원장관

부처 관련 경력 전무한 박영선…'전문성 부족' 논란도


▲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2명을 신임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김부겸·김현미·김영춘·김영주·도종환·이개호 의원 등에 이어 10번째 '금배지 장관' 탄생을 앞두고 있다.(자료사진=청와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 생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19·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재선 의원이다. 민주당 대변인과 국정기획위원회 사회분과 위원을 지내는 등 문재인 정부의 골격을 잡는데 일조했다는 평가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전북 순창 생으로 성균관대를 졸업하고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여성인권위원장,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등을 역임했다. 19·20대 국회의원에 당선된 재선 의원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2명을 신임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김부겸·김현미·김영춘·김영주‧도종환‧이개호 의원 등에 이어 10번째 '금배지 장관' 탄생을 앞두고 있다. 이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등 과거 정부와 비교해도 이례적으로 많은 숫자다.

이번 인사로 민주당 의원 출신 장관들이 줄줄이 당으로 복귀하며 내각에서 차지하는 현역의원 비율이 38.9%(18명 중 7명)에서 27.8%로 떨어지긴 했다. 이번 개각 자체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출마조' 장관을 교체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그래도 여전히 장관 4명 중 1명은 '의원장관'이다.

이번 개각에선 '총선 불출마 서약'을 한 의원들만 내각에 합류할 수 있었다. 중소벤처부장관과 행정안전부장관으로 각각 내정된 박영선‧진영 의원은 차기 총선에 불출마하기로 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유력했던 우상호 의원의 경우 장관직 대신 금배지를 택했다.

"저도 장관하고 싶습니다"…여당 의원들 청와대에 줄서기

여당의원들의 입각에는 '나눠먹기 인사', '보은인사'라는 꼬리표가 따라붙는다. 지금까지 차출된 의원들의 면면을 보면 전문성을 갖춘 인물이라기 보다는 대선캠프 출신을 비롯해 정파적 이해관계가 얽힌 인물들이 대부분이다.

무엇보다 의원들 입장에선 입각의 기회가 주어지면 영전(榮轉)이자 정치적 도약의 기회다. 이번에 장관직을 내놓고 당으로 복귀한 인사들의 경우, 내년 총선에 나가면 장관 경력을 훈장처럼 내세울 수 있다. 현재 장관 입각을 희망하는 여당의원들만 줄잡아 20여명에 달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그만큼 대통령이 가진 '의원 입각카드'는 여당의 충성경쟁을 유도할 수 있는 핵심 권한으로 꼽힌다. 여당이 '청와대 출장소'로 전락하는 원인으로 지목되기도 했다. 내년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하거나 낙선인사 등을 중심으로 패자부활의 장으로 활용될 가능성도 열려 있다.

'경력 1도 없는' 장관님...전문성 부족 우려에도 "적임자다"

특히 박영선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로 내정된 것을 두고 '전문성 부족'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야당에선 "그동안 걸어오신 행보가 중소벤처기업부의 활동과 상당한 거리가 있어서 전문성이 떨어진다(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지적이 쏟아졌다.

실제 청와대가 개각 명단발표와 함께 내놓은 박 의원의 프로필에는 업무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력은 없었다. 그는 대학에서 지리학을 전공했고, 대학원에선 언론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이후 방송기자를 거쳐 4선 의원을 지낸 직업 정치인이다.

굳이 관련 경력을 찾자면 지난 2011년 당 정책위의장을 지낸 정도가 엮이는 인연이다. 지난해 서울시장 선거 경선 캠프를 서울 여의도에 있는 '중소기업 중앙회'에 차린 바 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인사을 발표하며 "박 내정자는 국회와 정당의 요직을 두루 거친 언론인 출신 4선 국회의원으로 풍부한 경륜과 정무 감각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탁월한 업무추진력과 정책 전문성을 바탕으로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갈 적임자"라고도 했다.

2019-03-10 19:52:29
여당의원들의 입각... '나눠먹기 인사', '보은인사' 꼬리표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9-03-10 19:52:29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