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동정] 신임 국토부장관 최정호...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
국토부의 정책 무게중심, 부동산에서 교통으로 이동?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3-10 20:13:54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이번 개각에서 국토교통부 장관과 해양수산부 장관 교체는 ‘정무’보다 ‘정책’, ‘정치인’보다 ‘전문가’에 초점이 맞춰졌다.

신임 국토부장관 최정호...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

GTX 등 광역교통망 확충 미션

이번 개각에서 국토교통부 장관과 해양수산부 장관 교체는 ‘정무’보다 ‘정책’, ‘정치인’보다 ‘전문가’에 초점이 맞춰졌다.

국토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최정호 전 전북도 정무부지사는 ‘교통정책통’으로 손꼽힌다.

국토부 내부에서는 최 후보자 지명을 ‘교통정책 방점 찍기’로 평가한다. 행정고시 28회인 최 후보자는 사무관 때부터 교통 관련 부서에서 일했다. 고위직에 오른 이후 서울지방항공청장, 철도정책관, 항공정책실장을 역임했다. 철도·도로·항공 분야를 총괄하는 2차관까지 지냈다. 때문에 국토부 정책의 무게중심이 부동산에서 교통으로 옮겨갈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교통 관련 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점에서도 최 후보자는 적임자다. 국토부는 지난해 12월 수도권 3기 신도시로 경기 남양주시와 하남시 등 4곳을 선정했다. 후속 대책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만드는 중이다. 

정부 관계자는 10일 “김현미 장관이 집값 잡기로 교통정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밑바닥을 다졌다”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등 광역교통망 확충에 힘을 집중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토부 내부의 평가도 좋다. 국토부 공무원노조는 이례적으로 성명을 내고 환영했다. 권도엽 전 장관 이후 6년 만의 내부 출신 장관 후보자라는 점도 영향을 미쳤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