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 발생 시 탈출에 필수적인 완강기 사용법
김덕 | 기사입력 2019-03-15 22:27:06

건물에 화재 발생 시 탈출에 필수적인 완강기 사용법을 알고 있습니까?

피난기구인 완강기는 계단, 승강기등의 피난설비를 사용하기가 곤란한 경우에 창문이나 베란다 등의 외부로 통하는 부근에 설치하는데요. 사용법을 모르거나 미숙하여 위급한 상황에서 완강기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완강기 사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내용을 제대로 알고 있지 않다면 이용이 쉽지 않은데요. 완강기의 장점은 남녀노소 누구나 별도의 조작 없이 가슴에 안전벨트를 조이고 강하하면 피난자 본인의 체중에 의하여 자동으로 피난할 수 있다는 점. 완강기는 속도 조절부에서 강하 속도를 제어하고 있어서 제대로 장착하면 빠르게 내려가다 다칠 일은 없다는 점. 비상용 피난 기구인 완강기는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간이완강기는 사용자의 몸무게에 따라 본체가 사용자와 함께 자동으로 내려올 수 있는 기구 중 사용자가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을 말한다(일회용)

 완강기는 사용자의 몸무게에 따라 자동으로 내려올 수 있는 기구 중 사용자가 교대하여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연속사용)

 완강기는 2층부터 4층까지의 다중이용업소와 3층부터 10층까지의 근린생활시설, 공동주택, 숙박시설의 경우 객실마다 설치가 의무화돼 있습니다.

 완강기에 사용되는 로프는 와이어 로프로 층별로 1층당 3m 기준으로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층에 설치된 완강기 로프 길이는 15m입니다. 탈출 시에는 이 로프 끝의 벨트를 몸에 채우고 내려와야 합니다.

 완강기는 최소 25kg 이상의 하중을 받아야 내려가고 최대 무게는 150kg 이하입니다. 체중이 가벼운 어린이는 안전벨트를 채워 위에서 줄을 당겨 내려보내고 영유아는 아기 띠 등으로 보호자 몸에 밀착시켜 함께 하강합니다.

 

완강기 사용법 10단계

완강기 함에서 완강기를 꺼냅니다.

벽면에 부착된 지지대를 확인합니다.

완강기 후크를 고리에 걸고 지지대와 연결 후 나사를 조입니다.

아래를 확인하고 창밖으로 줄을 놓습니다.

벨트를 머리에서부터 뒤집어쓰고 뒤틀림이 없도록 겨드랑이 밑에 겁니다.

클립을 조절하여 벨트를 가슴에 확실히 조여 줍니다.

지지대를 창밖으로 향하게 합니다.

두 손으로 조절기 바로 밑의 로프 2개를 잡습니다.

발부터 창밖으로 내밉니다.

벨트가 풀리지 않도록 양팔을 벌린 후 벽을 바라본 자세로 내려갑니다.

 

보성소방서 홍교119안전센터 소방위 오승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