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소나무재선충병 확산 방지 ‘화목사용 농가 일제점검’
송용만 | 기사입력 2019-03-17 22:04:28
[영주타임뉴스 = 송용만 기자] 영주시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화목사용 농가가 많고 소나무재선충병이 발생한 이산‧평은‧문수면을 대상으로 재선충병 확산 방지를 위한 화목사용 농가 일제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소나무재선충병은 2014년 평은면 지곡리에서 영주시 최초로 발생한 이후 꾸준히 발견되어 오다가 지난해부터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시는 현재까지 총 71본의 재선충병 감염목이 발견되어 더 이상의 확산을 방지하고자 이번 일제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남부지방산림청, 영주시 두 기관이 합동으로 진행하며, 공무원을 비롯해 재선충병방제단과 산불감시원 등 136명을 3개면 리별로 점검자를 지정해 화목사용 농가를 일일이 방문‧확인하고 소나무류 취급에 대한 홍보와 동시에 산불예방 홍보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반출금지구역에서 무단으로 소나무류(소나무, 잣나무)를 이동한 자에 대해서는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특별법에 따라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방제조치 명령을 위반한 자, 감염목 등을 판매·이동하거나 감염목 등을 보유·발견하고 신고하지 아니한 자, 반출금지구역이 아닌 지역에서 생산확인표를 발급받지 아니하고 이동한 자 등에 대해서도 벌금이 부과된다.

영주시 관계자는 “이번 일제점검을 통해 재선충병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농촌 화목농가에 대해 재선충병의 위험성을 알리고, 소나무류 무단이동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소나무재선충병이 의심되는 고사목을 산림녹지과로 신고할 시 보상금이 지급되니 시민여러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 신고해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