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목일과 청명 한식 산불화재 예방대책
김덕 | 기사입력 2019-04-03 23:44:25

매년 식목일과 청명·한식을 맞아 성묘객과 상춘객 등, 산을 찾는 사람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으니 바로 산불이다.

 

소방서에서는 오는 47일 청명·한식 산불예방 특별경계근무 기간으로 정하고 주요 공원묘지, 등산로 주변에 소방력을 전진 배치해 산불 등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최근 잦은 강풍과 고온 건조한 날씨가 지속되고 청명·한식·후에 성묘객, 상춘객, 등산객, 식목활동, 영농폐기물 소각행위 등의 증가로 산불발생 위험이 매우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성묘객 부주의로 발생되는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 장의사 및 석물 제작업체에 산불예방을 위한 홍보를 강화하고, 산림인접지 내에 있는 독립가옥의 화목보일러 사용농가에는 화목보일러 안전관리 안내방송을 하는 등 소각·주택화재가 산불로 확산되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산불발생 원인을 살펴보면 입산자 실화, 쓰레기 및 논밭두렁 소각, 담뱃불 및 성묘객 실화, 기타 불장난 등의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우리나라 산불은 대부분이 국민들의 사소한 부주의로 발생하고 진화를 위해서 많은 인원과 장비를 동원하여야 합니다. 아래 내용을 명심하여 산불화재 예방을 실천해야 하겠습니다.

 

첫째,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허가 없이 논밭두렁을 태우거나 각종 쓰레기를 소각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부득이 소각이 필요한 경우에는 읍동에서 시행하는 마을별 공동소각을 통해 지정한 날짜에 소각할 수 있도록 협조 바랍니다.)

 

둘째, 입산통제구역이나 폐쇄된 등산로에 출입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입산이 가능한 지역에 입산할 경우라도 라이터, 버너 등 화기나 인화물질을

소지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산림 또는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는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꽁초를 버리는 행위를 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산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매우 중요하며 산불로부터 소중한 산림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주민과 행정기관이 하나 돼 산불예방에 적극 나서 소중한 산림자원을 보호합시다.

 

보성소방서 홍교안전센터 소방위 오승호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