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전통사찰 불화 2점 문화재 지정 예고
청안사 지장시왕도·학림사 신중도…19세기 불화 화풍 간직
홍대인 | 기사입력 2019-04-10 08:02:45

전의 청안사 지장시왕도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전통사찰 불화 2점을 시 문화재로 지정해 관리한다.

시는 10일 전의면 소재 청안사(주지 청현스님)의 ‘지장시왕도(地藏十王圖)’와 연서면 소재 학림사(주지 수환스님)의 ‘신중도(神衆圖)’를 시 유형문화재로 지정 예고했다.

청안사 지장시왕도는 화면 상단에 지장보살을 배치하고 하단은 지장보살의 권속을 배치한 일반적인 불화 형식을 갖추고 있으나, 지장보살 아래 무독귀왕과 도명존자가 배치되는 다른 작품들과 달리 시왕을 2단으로 배열한 구도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적색과 녹색을 주색으로 명도가 낮은 청색을 사용한 점, 화면 전체에 꽉 차게 인물을 배치한 구성과 채운의 묘사, 가는 필선과 입체감 있는 인물 표현 등 19세기 경기 또는 충청지역 불화의 화풍을 담고 있어 문화재로서 가치가 높다는 평가다.

학림사 신중도는 시 문화재자료 제13호로, 간략한 구도, 적색과 청색을 많이 사용하는 채색기법 등에서 19세기 말 불화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어 유형문화재로서 가치를 인정받았다.

특히 신중도는 지난 2016년에 보존 처리과정에서 복원된 화기(畵記)를 통해 조성연대와 조성장소 및 봉안장소, 조성 화원 등이 구체적으로 확인됐으며 불화 뒷면에서 조성 당시의 복장물이 발견됐다.

화기에 따르면, 신중도는 1891년에 석골사(石骨寺) 함화암(含花庵)에서 불화를 조성하고 석남사(石南寺) 정토암(淨土庵)에 봉안했다.
연서 학림사 신중도

이와 함께 화승 우송 상수(友松 爽洙)를 수화승으로 해 벽산 찬규(碧山 璨圭), 석홍(錫洪), 두희(斗希), 인순(仁徇), 장원(仗元), 성호(成浩) 등 7명의 화승이 함께 그렸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시는 다음달 10일까지 각계의 의견을 수렴, 검토하고 시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장시왕도와 신중도를 세종시 유형문화재로 지정할 예정이다.

곽병창 관광문화재과장은 “앞으로 선조들의 삶의 지혜가 담긴 지역 내 비지정 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지정·보존하는데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