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청춘조치원 사업’ 도시재생 분야 최고상 수상
신도시-원도심 균형발전·주민주도형 추진성과 등 인정
홍대인 | 기사입력 2019-04-17 18:19:41
[세종타임뉴스=홍대인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가 신도시와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주민 주도의 ‘청춘조치원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한 공로로 ‘2019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대상’ 공모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시는 17일 인천에서 열린 ‘2019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개막식에서 이춘희 시장이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대상’ 공모 최고상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인천광역시가 주최하는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대상은 도시재생 사업의 시행으로 도시재생산업 진흥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평가하는 공모로, 올해는 전국 20여 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했다.

도시재생 산업박람회 추진위원회는 서면심사와 현장실사를 통해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한 도시재생 사업과 정책 가운데 대상과 최우수상 등 우수사례를 선발했다.

시는 이번 공모에서 신도심과 원도심의 균형발전을 위해 시정2기 출범 후부터 추진한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와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세종형 도시재생사업의 특성과 단계별 발전전략을 제시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조치원발전위원회를 비롯한 주민참여 거버넌스를 운영해 주민주도의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배점이 높은 민관·민민 파트너십 형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또, 시는 지난 2013년부터 최근까지 총 11기에 걸쳐 ‘도시재생대학교’를 운영해 수료생 1,598명을 배출하는 등 도시재생 사업의 추진 주체로서 주민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힘쓴 공로도 인정받았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최근에는 지역 주민들이 생활경제·문화·복지 분야 등에서 사회적기업, 법인·단체 등의 공동체를 구성, 일자리 창출 성과를 거두고 있는 점도 도시재생 산업을 선도했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시는 청춘조치원 프로젝트와 도시재생 뉴딜사업(국토부),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문체부),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농림부) 등 각종 도시재생사업을 입체적으로 연계·추진해 호평을 받았다.

이춘희 시장은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주민 주도의 세종시 도시재생 사업이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강조하고 “앞으로 도시재생사업이 생활편의 개선뿐만 아니라 생활경제를 개선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