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2025년까지 최소 1만명 정규직 충원해야”
감소하는 인원만큼 현실적으로 맞지않는 무모한 인원 충원요구 비난여론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4-19 02:40:46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조합원들의 대규모 정년 퇴직으로 2025년까지 최소 1만명의 정규직 인원 충원하라는 압박에 나섰다.

또 노조는 “사측은 4차산업혁명 인력감소와 경영악화를 이유로 신규채용 불가 방침만 외친다”고 주장했다.

정년퇴직자 대체인력 1만명 충원 공식 요구

부품 적은 미래 차 시장 확대하며 공정 효율화?
사측 “친환경차 시대 많은 인원 미필요”대립


사측은 내연기관보다 부품이 적은 친환경 차 생산 확대되는 등 산업은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어 이 같은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서는 상황이다.
현대자동차 노동조합이 조합원들의 대규모 정년 퇴직으로 2025년까지 최소 1만명의 정규직 인원 충원이 필요하다고 18일 거듭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사측은 친환경차 전환 뿐 아니라 공유경제와 자율주행 등 4차산업혁명 패러다임 변화로 추가 인력 감소가 불가피해, 노조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맞섰다.

노조는 최소 1만 명의 정규 인력은 더 뽑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노조는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차 및 기술변화를 감안하면 (노조는) 5,000명 정도 인력감소를 예상하고 사측은 7,000명 정도를 예상한다”며 “노사간 추정치 차이를 감안해도 (앞으로) 최소 1만명의 인원이 충원돼야 한다”고 말했다.

노사는 1만명 신규 충원 문제를 두고 맞서고 있다. 사측은 정년퇴직자 1만 7,500명이라는 숫자는 모든 직군을 포함한 것이다. 실제 제조인력 감소는 1만명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전기차가 확대되면 엔진과 변속기 등 복잡한 부품은 사라지고 배터리 등 모듈화가 쉬운 것으로 교체된다.

2만 5,000개~3만 개에 달하는 자동차부품이 약 1만 5,000개까지 줄어든다는 것이 업계의 예측이다. 부품이 대폭 줄어들고 공정이 모듈화되기 때문에 현재만큼 많은 생산인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 자동차업계의 입장이다. 하지만 노조는 감소하는 일자리만큼 채워야 한다는 주장이라 논의가 평행선을 걷고 있다.

노사는 다음달 말 첫 상견례로 시작될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 관련 이슈를 다룰 것으로 보인다. 하부영 현대차 노조 지부장은 이날 노조신문을 통해 “올해 지부 임원선거가 있어 임단협은 추석 전 타결이 목표”라며 “임단협 요구안은 △임금과 성과급 △정년연장 △통상임금 △해고자 원직복직 및 손배가압류 철회 △정년퇴직자 등의 인원충원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제조인력 감소는 기술직(생산직)에만 해당돼 이 직군의 정년퇴직자 수는 1만명 수준"이라며 "2025년까지 약 7000개 일자리 감소가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현 시점에서 수치화한 규모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이어 "공유경제와 자율주행 등 추가 요인을 고려할 때 (일자리 감소분이) 1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며 "고용문제 해법은 노사가 함께 고민 중"이라고 했다.

노사는 다음달 말 첫 상견례로 시작될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 관련 이슈를 다룰 것으로 보인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