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내 골프장 잔류농약 검사
- 시․군 합동, 38개 골프장 점검 -
한정순 | 기사입력 2019-04-19 11:13:17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북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골프장의 쾌적한 환경조성 및 무분별한 농약사용으로 인한 주변 토양과 수질의 오염을 예방하고, 골프장의 맹독성․고독성농약 사용여부 및 농약의 안전사용기준 준수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2019년 골프장 잔류농약 검사를 실시한다.

잔류농약 검사는 환경부 고시로 지정된 방법에 따라 시․군과 합동으로 건기(4~6월), 우기(7~9월) 두 차례에 거쳐 도내 8개 시․군 38개 골프장을 대상으로 농약 잔류량 및 농약사용량 실태조사를 불시에 실시한다.

골프장내 토양(그린, 페어웨이)과 수질(유출수, 폰드)을 조사하며, 해당 지점의 시료를 채취해 고독성 농약(3종), 잔디사용금지 농약(7종) 및 일반 농약(18종)을 검사하게 된다.

2018년 실태조사에서는 도내 38개 골프장의 수질 및 토양시료 706건(건기, 우기 각 353건)을 검사하였으며, 검사 결과 고독성 및 잔디사용금지 농약인 트랄로메트린 등 10종은 모든 시료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18종의 일반 농약은 건기에 검사결과 113개 시료에서 7종이 검출되었고, 우기에 검사결과 77개 시료에서 6종이 검출되어 검출률이 건기에는 32.0%, 우기에는 21.8%로 나타났다.

맹․고독성 농약이 검출되는 골프장은 1천만 원 이하, 잔디 사용금지 농약이 검출될 경우에는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골프장의 농약 잔류량 검사 및 농약사용량 조사를 철저히 함으로써 골프장 농약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해소함과 동시에 골프장 사용농약 위주의 정밀 모니터링을 통한 주변 환경자원 보호 및 주민건강을 보호하고, 골프장이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체육시설 뿐만 아니라 여가의 장으로써 자리매김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