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공영주차장 운영 효율화 주민공청회 개최
이승근 | 기사입력 2019-04-24 11:46:36

[의성타임뉴스=이승근] 의성군은 지난 22일 오후 2시 군청 대회의실에서 ‘바른 주차문화 조성과 공영주차장 운영 효율화’와 관련한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이번 공청회는 의성군 공영주차장 운영 방안에 대한 설명과 교통관련 전문가의 지정토론, 주민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되었다.

의성군은 공영주차장 회전율 제고와 불법주차 등 주차 문제를 해결하고 바른 주차문화 조성을 위한 대책으로 공영주차장 유료화 및 공공기관 부설주차장 유료화, 가로 정비사업 및 노상주차 관리, 민간의 부설주차장 확보 및 사용 유도 등을 제시하였다. 또한, 교통관련 전문가와 100여명의 주민이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토론하고 청취했다.

박용진 교수는 “상가주차장 주차문제는 부설주차장 확보 기준이 너무 낮아 생기는 법적인 문제로 우선 법 개정이 필요하고 유료화지역 선정, 급지, 요금 등 결정해야할 문제가 많아 초반에 주차대책을 수립하고 시행하여야 다른 대도시처럼 향후 이 문제를 안고 사는 도시가 되지 않는다"라고 의견을 제시했다.

김수성 부연구위원은 “공영주차장 활성화를 위해 유료화 필요, 읍내는 유료화하고 외곽지역은 무료화 추진, 아울러 주차문제는 유관기관에서 우선 솔선수범하고, 주차단속도 병행하여 단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황정훈 원장은 “주차장은 회전율이 중요하여 유료화를 통한 장기 주차를 방지할 필요가 있고, 도로, 군청 등 지점적인 대책보다 면적으로 구역을 설정하여 통합적으로 시행, 또한 일방통행, 노상주차장, 보행환경 개선, 비상차량 동선확보 등 종합적인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배광우 의원은 “블록마다 10~20면의 소규모 주차장 확보가 중요, 군청은 면지역 등에서 오는 민원인을 위한 주차공간확보를 위해 유료화가 필요하지만 다른 지역은 유료화가 불필요, 또한 유료화시 군청 주변의 차량혼잡을 막기 위해 군청 주변 주차장 마련이 우선 필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공청회에 참석한 주민들은 주차장 시스템 개선, 의성군 지역에 맞는 정책 수립, 노상정차 허용 시간 연장, 장기주차 문제 해결 필요 등을 요구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 중에 있으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계획이니, 주민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고견을 제시해 줄 것"을 부탁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