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묘한 보이스 피싱...대출미끼 악성앱 설치
피해자들 꼼작없이 당해..경찰청,주의당부
서승만 | 기사입력 2019-04-29 02:07:12

[타임뉴스=서승만 기자] 200여 명의 휴대전화에 '악성 앱'을 설치하는 수법으로 1년 간 20억 원을 가로챈 보이스피싱 조직이 경찰에 붙잡혔다.

이들은 악성 앱이 설치된 피해자 휴대전화로 지난해 12월 '부산지하철역을 폭파하겠다'는 허위 협박문자를 경찰에 보냈다가 결국 덜미가 잡혔다.

부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범죄단체조직·가입·활동, 사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로 36살 A씨 등 보이스피싱 조직원 15명을 구속하고 달아난 총책 B씨 등 2명을 인터폴에 수배했다.

A씨 등은 지난해 1월 중국 현지에 콜센터 사무실과 숙소를 차려놓고 피해자 211명을 상대로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주겠다"고 속여 20억 4천여만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습다.

범행대상은 주로 2·3금융권에 대출 이력이 있는 사람들이었다.이들의 전화번호가 기재된 개인정보 DB를 이용, “정부지원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 주겠다“는 내용의 대출광고 안내문자 대량 발송 후, 이를 보고 연락 온 사람들을 범행 대상으로 삼고, 마치 국내 정상적인 캐피탈에서 전화를 건 것처럼 피해자들을 속이고 수사기관의 발신지 추적을 피하기 위하여, 전화번호 변작 조직과 연계하여 ‘070’으로 시작하는 인터넷 전화번호를 ‘010’ 국내 전화번호로 변작하였다.

전화번호 변작 조직은 국내에 오피스텔을 임차하여 이른바 ‘모바일 게이트웨이’라고 불리는 중계기를 설치, 중국에 거점을 둔 다수의 보이스피싱 콜센터 조직과 연계되어 중국 콜센터에서 걸려온 보이스피싱 전화를 국내에서 발신된 번호처럼 속여 이들 조직은 대출희망자들에게 ‘대출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며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악성앱’을 몰래 설치하였다.

'정부가 지원하는 저금리 대환 대출을 해주겠다'는 문자메시지를 보낸 뒤 연락 온 피해자들에게 대출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며 앱을 설치하도록 권유했다. 그런 뒤 대환대출 조건으로 기존 대출금 상환을 요구해 가로챘다.

보이스피싱 조직이 피해자 휴대전화에 설치한 악성 앱은 원격으로 휴대전화를 들여다볼 수 있고, 금융기관으로 거는 전화를 보이스피싱 콜센터로 전환하는 기능이 있어 피해자들은 꼼짝없이 속을 수밖에 없었다고 경찰은 전했다.

특히 A씨 등은 지난해 12월 19일 보이스피싱에 속은 사실을 안 C씨가 송금을 거부하자 문자메시지를 발신할 수 있는 악성 앱 기능을 이용해 C씨 몰래 '부산 감전역에 폭탄을 터트리겠다'는 협박문자를 보냈다.

당시 소방, 군과 함께 감전역 안팎을 샅샅이 뒤졌으나 폭발물을 발견하지 못한 경찰은 보이스피싱 조직이 C씨 휴대전화로 협박문자를 보낸 사실을 발견하고 수사에 착수해 이들을 붙잡았다.

경찰은 달아난 총책 B씨 등 2명을 인터폴에 수배하는 한편 중국 공안과 공조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저금리 대환대출을 해준다며 앱 설치나 가입을 요구하는 대부업체의 경우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