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시,인지재활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 운영
나정남 | 기사입력 2019-05-01 05:58:13
[서산타임뉴스=나정남기자] 서산시 보건소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재가 장애인이 가정에서 혼자 할 수 있는 맞춤형 인지재활 치료도구 대여프로그램인 ‘가정에서도! Wake Up! Brain!’을 운영하고 있다.

‘가정에서도! Wake Up! Brain!’은 서산시에 거주하는 장애인 중 신체·인지 기능저하로 일상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대상자를 작업치료사가 가정 방문해 신체·인지기능 상태, 개인 특성, 가정환경 등을 평가 한 후 대상자를 선정하고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2018년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꾸준히 확대 운영하고 있는 본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의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대상자 특성을 고려하여 교구 및 교재를 추가 구입하고 스스로 참여 가능하도록 체크리스트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재가 장애인이 참여하고 싶은 프로그램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지난 프로그램 참여자인 정 모 씨는 “ 손 떨림이 있어 생활에 어려움이 있고 하루하루 의미 없이 우울한 시간을 보냈었는데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손 떨림도 덜해지고 똑똑해지는 느낌이 들고 무엇보다 눈을 떴을 때 내가 해야 할 일이 있다는 게 너무 기쁘다고 하면서 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진수 건강증진과장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경제적 부담, 환경적 제약 등으로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던 장애인들의 2차 장애 예방과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개인의 욕구와 환경을 충분히 반영해 장애인과 함께하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