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속리산 신 축제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 속리산 신 축제’가 오는 10일부터 12일까지 속리산 잔디공원, 법주사, 훈민정음마당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축제 마지막 날 진행될 ‘팔상전 탑돌이’행사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법주사 팔상전 탑돌이행사는 명맥이 끊어졌다가 1970년에 다시 고증 발굴되어 제11회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1970년 10월, 전남 광주공설운동장)에서 문공부장관상을 수상한 바가 있으며, 2010년까지 개최돼 오던 것을 속리산 지역이 품고 있는 문화유산 중의 하나라 판단하고 새롭게 개최되는 ‘속리산 신 축제’의 한 프로그램으로 선보이게 됐다.

탑돌이는 국내 유명사찰을 중심으로 명맥이 이어져 오고 있으나, 속리산 법주사 팔상전 탑돌이행사는 지난해 7월 법주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지정되고 탑돌이의 주체인 팔상전은 국보 제55호로 돼있어 행사에 참가하는 사람들이 세계유산과 국보도 관람할 수 있고 여기에 각자의 소원도 빌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할 수 있다.

탑돌이 행사는 12일(일) 16시부터 법주사 경내 팔상전에서 시작하며, 참가를 원하는 관광객은 누구든지 참여 할 수 있다.

속리산 신 축제위원회 구왕회 위원장은 “팔상전 탑돌이는 국보55호인 팔상전을 돌면서 소원을 기원하는 행사"라며, “부디 본 행사를 종교적 관점에서 보지말고 우리가 수백 년 동안 행해 왔던 문화라 여기고, 누구든 환영하니 오셔서 행사에 참여해 보시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날 정이품송 인근에 조성된 훈민정음마당에서는 ‘도깨비 마술쇼’, ‘전래놀이 마당’, ‘청소년 페스티벌’등이 개최될 예정으로 이번 주말 어린이, 청소년을 동반한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2019-05-07 10:32:47
이번 주말 유네스코 세계유산 법주사에서 소원을 비세요~~
타임뉴스 (https://www.timenews.co.kr)
[ 타임뉴스   news@timenews.co.kr ] 2019-05-07 10:32:47
Copyright (c) 타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