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속가능한 도시 먹거리’ 푸드플랜 연구용역 착수
푸드플랜 워킹그룹 구성, 대전충청권 도농상생 먹거리 전략 Co-Working 활동 기대
홍대인 | 기사입력 2019-05-08 17:48:06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가 지속가능한 도시 먹거리 전략인 지역 푸드플랜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시민 먹거리체계 구축에 나선다.

대전시는 8일 시청에서 시 관계자와 학부모, 시민단체, 생산자, 전문가 등 40명(워킹그룹 등)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 추진방향에 대한 설명과 워킹그룹 구성 및 운영계획, 용역사업 추진 관련 건의와 질의응답 등이 진행됐다.

‘대전 푸드플랜’은 도농상생의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를 구축하여 급식 등 시민의 건강한 먹거리 보장은 물론, 대전·충청권 상생방안, 먹거리 관련 공동체 활성화, 환경 부담 완화 등을 실현하는 먹거리 종합실행계획이다.

그동안 대전시는 사회적경제과 내 로컬푸드팀을 신설하고 정부의 푸드플랜 정책에 발 맞춰 시민 먹거리 핵심과제와 실행과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4월 로컬푸드·푸드플랜 정책과제 포럼을 개최해 전문가와 시민의 의견을 들었고, 이날 푸드플랜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착수보고회와 병행한 첫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구성된 푸드플랜 워킹그룹은 먹거리 보장(급식), 먹거리공동체, 기획생산, 먹거리 자원순환 등 네 개 분과로 운영된다.

워킹그룹은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지역의 생산자, 소비자는 물론, 어린이집 관련자, 식생활 관련 단체, 먹거리 공동체, 가공·유통조직, 행정, 교육청, 농업기술센터 등이 참여했다.

워킹그룹은 용역이 완료되는 오는 10월까지 분야별 월 1회, 전체회의 3회 이상 참석하고 급식 등 먹거리 공급의 안전성 확보,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 구축, 지역사회와 연계한 먹거리 기본권 강화, 음식물 쓰레기 자원화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각종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날 착수보고회에서는 분야별 과제에 대한 심층논의와 세부 연구용역 과업을 도출하기 위한 논의도 이뤄졌다.

대전시 문인환 사회적경제과장은 “먹거리 안전 등 시민의 관심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먹거리 안전, 영양, 환경, 소비, 경제 등에 전 분야 시민의 목소리 경청할 것"이라며 “세부적인 논의를 통해 체계적인 먹거리 전략 수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