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2020년 혁신교육지구 지정 목표로 기반 조성에 매진
이창희 | 기사입력 2019-05-10 11:09:34

[고양타임뉴스=이창희기자]파주시가 오는 2020년 ‘파주 혁신 교육지구’ 지정을 목표로 혁신 교육지구 운영을 위한 사전 준비와 기반 조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혁신 교육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 교육 공동체 구축을 위해 도 교육청과 기초지자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지난 2011년 경기도교육청이 주도해 몇몇 기초자치단체가 시작한 후 긍정적 효과가 알려지면서 전국적으로 100여개 시·군·구가 시도하고 있다.

특히 파주 혁신 교육지구는 아이들이 학교와 마을에서 삶의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파주시, 경기도 파주교육지원청,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해 마을 교육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앞서 지난 1월 파주시는 경기도 파주교육지원청, 파주시 의회와 ‘파주 혁신 교육지구 추진 합의서’를 체결하고 실무추진단 발대식을 가졌다. 파주혁신교육지구 실무추진단은 파주시만의 특색을 살릴 수 있는 콘텐츠 발굴과 지역별 교육 환경을 고려한 교육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와 관련 파주시는 지난 4월 문산·법원·파주·적성 권역과 금촌·조리·광탄·탄현·월롱권역, 교하·운정권역 등 3개 권역별로 나눠 ‘파주 혁신 교육지구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해당 설명회는 혁신 교육지구정책과 파주 혁신 교육지구 추진과정에 대해 학부모들에게 설명하고 타 지자체 사례를 살펴보았으며, 학부모들의 질의응답을 받는 것으로 진행됐다. 주요 질의 사항은 ▲마을 강사 역량 강화 교육 진행 방식 ▲동아리 및 방과 후 활동 시 공간 활용 방안 ▲교과과정과 체험학습, 교사들의 향후 변화 ▲지역사회 교육인프라 확충에 대한 계획 ▲혁신 교육지구사업 관련 교사 교육 및 역할 ▲향후 추진과정 등이 제시됐다.

파주시는 이달 중 혁신 교육지구 운영위원회 및 실무추진단 전체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며 7월 ‘파주시 혁신 교육지구 운영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공포할 예정이다. 7~8월에는 파주혁신교육지구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9월에는 2020년도 사업 추진 콘텐츠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교육 지원 사업 간소화 시스템을 구축해 시범운영을 진행하고 11월 경기도교육청과 혁신교육지구 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