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세계에 알려
이언호 | 기사입력 2019-05-21 18:25:39

[의성타임뉴스=이언호기자]의성군은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경남 하동군에서 개최된 제6회 동아시아 농업유산학회(ERAHS) 국제컨퍼런스에 참가하여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0호 「의성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의 체계적인 보전․관리 및 활용을 위한 지평을 열었다.

ERAHS는 세계농업유산의 확산과 농업유산의 보전 및 활용을 위해 2013년 창설한 한․중․일 국제협력조직으로서 올해 중국 80여명, 일본 70여명, 한국 150여명의 동아시아 석학들이 참석한 가운데 의성군 홍보부스를 마련하여 포스터 발표, 디오라마 전시, 소개책자 배부 등을 통해 작년에 등재한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0호를 국제적으로 알리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 기간, 국가중요농어업유산을 보유한 16개 지자체 간 농업유산 보존․활용에 관한 업무를 상호 교류하고자 각 지역의 단체장이 참가하여 ‘국가중요농어업유산 상생협력 행정협의회’구성을 결의하고 농업유산 보존․활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농업유산 보존․활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통해 국가중요농어업유산을 보유한 16개 지자체 간 활발한 교류를 기대한다."며 “이번 국제컨퍼런스 참가를 계기로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0호 「의성 전통수리 농업시스템」의 가치를 국제적으로 알리고 더 나아가 세계농업유산으로 등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