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치매보듬마을’타 지자체 견학 발길 잇따라
이언호 | 기사입력 2019-06-13 17:37:55

[의성 타임뉴스=이언호기자]의성군은 10일(월) 밀양시 보건소 치매안심센터 담당자 4명이 의성읍 치선1리 치매보듬마을의 차별화된 운영방식과 추진현황을 배우고자 벤치마킹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 5월 31일(금)에는 영양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 영양군 영양읍 화천2리 치매보듬마을 지역 어르신 45명을 모시고 방문했다.

치매보듬마을은 경상북도에서 전국 최초 개발한 치매 친화적 공동체 마을로 2016년 공모사업으로 처음 추진하였으며, 의성읍 치선1리는 4년째 운영중으로 주민참여형 지역사회 치매환자 돌봄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어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이 줄을 잇고 있다.

이에 올해는 금성면 탑리 2리를 신규 치매보듬마을로 지정하여 경로당 내·외부 환경 개선, 꽃밭 조성 및 인지골목길 조성, 우리마을 작은 미술관, 기억키움 도서관 등 치매 예방과 인지건강 환경개선을 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복련 의성군보건소장은“치매가 있어도 내가 살던 동네에서 지역 사회의 돌봄과 보살핌을 받으며,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치매보듬마을 조성사업’은 치매 환자와 인지 저하자가 자신이 살던 지역에서 가족과 이웃의 관심과 돌봄으로 일상생활을 유지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치매 친화적 공동체 조성사업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