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정1동 주민자치회, 하릿벌 축제와 함께하는 제1회 주민총회 개최
최영진 | 기사입력 2019-06-17 11:45:22

[천안타임뉴스= 최영진 기자] 천안시 성정1동 주민자치회는 오는 22일 17시 천안성정초등학교에서 ‘하릿벌 축제와 함께하는 제1회 주민총회’를 개최한다.

주민총회는 ‘지역현안 사항 및 주민자치회 활동 등을 논의하고 결정하기 위하여 해당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회의’(천안시 조례 제1753호)로써, 주민과 함께 다양한 마을문제를 공유·논의하고 자치계획을 수립해 결정하는 주민 공론의 장이다.

이번 성정1동 주민총회는 식전행사와 주민총회(본행사), 하릿벌 축제 순으로 진행되며, 식전행사에서는 어린이 체험부스, 주민 솜씨 뽐내기 전시회, 무료건강검진, 플리마켓, 마을주민 의견수렴과 같은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된다.

본행사인 주민총회에서는 그동안 진행된 성정1동 주민자치회 사업 보고와 하반기 마을사업계획을 주민들의 총의를 모아 수립하며, 하반기 사업계획(안)은 주민의견수렴 사전조사를 바탕으로 주민자치위원들의 치열한 논의를 거쳐 마련됐다.

성정1동 주민자치회의 하반기 핵심 사업은 우리 마을 자원조사, 마을주민 욕구조사, 마을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공청회 개최, 마을 꽃길 가꾸기, 봉사단 운영 등이다.

주민총회에서는 주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공감투표를 통해 사업의 구체적인 상을 공유하고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며, 주민의견 수렴과 주민자치위원의 논의를 통해 수립한 성정1동 주민자치회 비전과 핵심목표도 주민과 공유한다.

성정1동 주민자치회는 ‘주민을 우선하는 안전하고 문화가 있는 하릿벌 마을살이’라는 비전 아래, △예쁜 골목길과 문화생활이 있는 마을살이, △돌봄과 어울림이 있는 마을살이, △주민을 우선하고 주민이 주인인 마을살이,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살이를 핵심목표로 수립했다.

또한 본행사에 이어지는 하릿벌 축제에서는 주민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문화공연과 행사를 통해 성정1동 주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한마당도 펼쳐진다.

윤재훈 회장은 “2018년 충남형 주민자치회로 선정돼 천안시에서 처음으로 진행되는 이번 성정1동 주민총회를 기점으로 충청남도와 천안시의 많은 주민자치회에서 주민총회가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주민총회에 주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