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연구소 구미지회, 애국지사의 후손찾아 건국훈장 전수에 기여
김이환 | 기사입력 2019-06-19 14:04:33

[구미타임뉴스=김이환 기자] 대구지방보훈청(은 18일 오후 대구 신암동 허창수씨 자택에서 ‘독립유공자 포상 전수식’을 실시했다.

지난 2010년 건국훈장 건국포장 서훈을 받고도 그동안 후손을 찾지 못해 10년 가까이 보훈처에 보관 중이던 시산 허필(許苾) 애국지사의 독립유공 훈장이 대구지방보훈청을 통해 허필의 손자 허창수씨에게 전달됐다.

허필 애국지사는 한말 의병대장 왕산(旺山) 허위(許蔿)의 사촌 동생으로 허위가 순국한 뒤, 그의 형 성산(性山) 허겸(許兼) 및 그 일족인 범산(凡山) 허형(許蘅) 등과 함께 1915년 경 만주로 이주했다.

1922년 만주에서 무장독립운동을 전개하기 위해 국내에서 군자금 모집 활동을 하다가 체포되어 동대문 경찰서에 구금되었다. 허필은 일경(日警)의 신문 (訊問)에 단 한마디도 자백하지 않고 감금된 그날부터 일체의 음식을 거부하는 단식(斷食)을 결행했다.

정부는 고인의 이 같은 공훈을 기려 2010년 건국포장을 추서했지만 그동안 후손을 찾지 못해 전수가 이뤄지지 못했다.

서훈을 받았으나 후손이 확인되지 않아 미 전수 되었던 허필 애국지사의 건국훈장은 민족문제연구소 구미지회 장기태 위원장이 동북항일연군(東北抗日聯軍) 제3로군(第三路軍) 총참모장(總參謀長) 허형식(許亨植) 장군의 독립유공자 서훈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아직 그 훈장이 후손인 허창수씨 에게 전달되지 않은 사실을 확인하고 보훈처에 관련 증빙서류를 제출 확인하는 등 노력 끝에 건국포장 전수가 이뤄졌다.

전수식에는 허필 애국지사의 손자인 허창수씨와 백해숙 대구보훈지청 보훈과장, 정경진 보훈선양팀 직원, 민족문제 연구소 전병택 구미지회장, 장기태 위원장, 신문식 구미시의원, 이상원 뉴스민 기자 등이 참석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