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옛)부석면사무소, 건축가치 인정받다
송용만 | 기사입력 2019-06-19 15:06:02
[영주타임뉴스 = 송용만 기자] 영주시 옛)부석면사무소가 국토교통부와 국토연구원 부설 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auri)가 공모한 ‘2019 건축자산 가치발굴 및 확산을 위한 지자체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공모사업은 건축자산 기초조사 및 정보활용분야와 건축자산 활용분야 등 2개 분야에 대해 진행됐다. 시는 건축자산 활용분야에서 옛)부석면사무소를 활용하는 계획서를 제출해 최종 선정되어 건축자산의 활용 콘텐츠 기획 및 리모델링 디자인‧기본 설계안을 제공받게 됐다.

공모선정으로 시는 주민-전문가-공무원으로 구성된 워킹그룹 운영 등을 통해 옛)부석면사무소 건축자산의 가치를 증진시킬 수 있는 활용 콘텐츠 발굴과 지속적인 운영·관리방안 마련이 가능해 졌다.

부석면이 지역구인 이중호 영주시시의회 의장과 지역 주민인 박주환(89세) 옹의 고증에 따르면 현재 창고로 이용되고 있는 면사무소 건물은 일제 강점기인 1940년 무렵 건축되어 1989년까지 면사무로서의 기능을 이어온 것으로 조사됐다.

옛)부석면사무소는 부석사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고 올해 소수서원도 등재가 확실시 되고 있어 외국인들의 관심과 방문이 늘어나고 있으나 방문객을 부석면 소재지로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역사성이 뛰어난 옛)부석면사무소 건물의 기능을 되살리고, ‘사용에 의한 보존’을 통해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Accessible Public Space’로 활용하여 면사무소 기능을 복원하고자 하는 계획이 다른 지자체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것으로 국토부에서는 언급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앞으로도 영주시의 건축자산을 발굴하고 활용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 중인 생활형SOC사업과 연계해서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