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마을 문제 해결 ‘작지만 위대한 실험’
마을리빙랩 지원 사업 본격 시동, 내달 2일 아이디어 창안대회 열려
홍대인 | 기사입력 2019-06-20 11:53:49

[대전타임뉴스=홍대인 기자] 대전시는 마을의 문제를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실험(시도)을 통해 해결하는 ‘2019 마을리빙랩 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마을리빙랩은 ‘마을의 일상생활 실험실’로서, 마을 속 크고 작은 문제해결을 위해 주민이 실제로 생활하는 생활현장(Living) 곳곳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Lab)을 말한다.

이번사업의 큰 특징은 마을계획수립을 통해 마을회의, 마을조사, 마을총회 등을 거쳐 주민이 스스로 발굴한 의제를 공공, 민간(기업), 주민들이 협력해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주민참여형 혁신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대전시는 이를 위해 내달 2일 마을공동체와 아이디어 제안 팀을 매칭해 아이디어 창안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이달 19일부터 28일까지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를 통해 공모를 실시한 뒤 내달 2일 참가팀 아이디어 워크숍을 실시하고, 리빙랩 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로 발전시킨 뒤 최종 심사를 통해 사업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사업팀에는 사업규모에 따라 최대 1억 원까지 지원된다.

신청대상은 마을문제해결에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는 단체 또는 모임과 마을계획수립과정(마을조사, 마을회의, 마을총회)를 통해 마을의제 중 마을리빙랩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마을공동체다.

신청을 원할 경우 대전시사회적자본지원센터 홈페이지(www.sajacenter.kr)에서 신청링크(http://bit.ly/마을의 실험)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대전시 최시복 공동체지원국장은 “마을리빙랩은 마을 문제해결을 위해 주민을 비롯한 행정, 전문가 등이 협력해 가는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라며, “마을의 문제를 의제발굴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마을문제를 해결해보는 과정까지 적극 지원하는 대전형 리빙랩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