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강구면 화전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확정
- 행정안전부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전국 공모 1위에 선정 -
이언호 | 기사입력 2019-06-21 23:47:27

[영덕타임뉴스=이언호기자]영덕군은 ‘2020년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전국 공모에 참여하여 전국1위로 심사를 통과, 사업비 87억원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룰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영덕군 강구면 화전지구에 우수저류시설이 설치된다.

우수저류시설은 급격한 도시화로 ‘불투수(물이 스며들지 않은 부지)’면적이 확대되어 빗물유출이 우려되는 지역의 침수를 예방하고 건기에는 공원 및 체육시설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지역민들의 안전과 생활편익증진을 위해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강구면 화전 지역은 지난 해 태풍 콩레이 내습으로 건물 700여동이 침수되고 약 농경지 100㏊가 침수 피해를 입은 곳으로 영덕군은 화전지구단위 종합복구사업비를 확보하여 피해 복구 추진에 나서고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영덕군은 주민 안전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해 이번 공모사업에 참여하였다. 행정안전부 담당부서를 수차례 방문하고 심의위원들에게 피해주민들의 민원과 고충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등 갖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심사 전국1위에 선정될 수 있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태풍 콩레이 이후 특히 자연재난으로부터 군민의 생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여 안전을 확보하는데 최우선으로 노력을 기울인 결과다"면서 “앞으로의 추진 과정에서 주민설명회 등 적극적인 소통으로 본 사업의 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전했다.

영덕군은 강구 화전지구 우수저류시설 사업은 2020년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하고, 2023년까지 사업을 완료하겠다는 계획이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