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씻기, 기침예절 준수 당부 !
- 손씻기‧기침예절만 잘 지켜도 많은 감염병 예방 가능 -
한정순 | 기사입력 2019-06-28 13:16:14
[충북타임뉴스=한정순 기자]충청북도는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 및 호흡기감염병의 예방을 위하여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 등 개인위생수칙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이란, 병원성 미생물 또는 독성물질에 오염된 물‧식품 섭취로 인하여 설사‧복통‧구토 등의 위장관 증상이 주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 콜레라‧장티푸스‧파라티푸스‧세균성이질‧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A형간염 등이 이에 속하며, 여름철에 주로 유행하는 감염병이다.

올바른 손씻기는 감염병 예방의 가장 기본이 되는 건강수칙이며,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데, 손바닥‧손등‧손가락‧손톱 밑 등을 흐르는 물에 비누로 30초 이상 손씻기를 실천하면 된다.

아울러, 결핵‧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등 호흡기 감염병의 경우 기침예절을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침할 때는 휴지‧손수건(없을 경우 옷소매)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고, 기침 후에는 비누로 손씻기를 실천하는 것이 기침예절의 핵심이다.

김용호 충청북도 보건정책과장은 “손씻기, 기침예절은 많은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는 ‘예방백신’과 같은 역할을 한다."며 “도민이 감염병 예방의 기본 수칙인 올바른 손씻기와 기침예절을 잘 준수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