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대회 개최
전찬익 | 기사입력 2019-06-28 18:07:02
[경주타임뉴스=전찬익기자] 경주시는 ‘제14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대회’가 27일부터 28일까지 양일간 경주화백컨벤션 센터에서 열렸다고 전했다.

‘제14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대회’는 보건복지부‧경상북도‧경주시가 공동주최하고 경주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관해 ‘민관협력을 담는 포용복지 5G! 사람GO 소통GO 협력GO 행복GO 희망GO’라는 주제로 열렸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사회보장 관련기관, 단체, 시설의 대표자, 전문가, 공무원 등 다양한 계층으로 구성돼 있는 민관 협력기구이며, 시군구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수립·시행·평가, 지역사회 내 사회보장 관련 기관 간 연계 등 민관협력을 통한 지역사회중심 복지전달체계 구축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대회는 보건복지부장관을 비롯해 경북경제부지사, 경주시장, 시의회의장, 전국 사회복지 관련 기관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개회식에서는 경주시립 신라 고취대의 식전공연과 함께 보건복지부 감사패 전달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들에게 표창 수여를 했다.

그리고 민관협력을 담는 포용복지 5G라는 이번 대회 주제를 모든 분들과 함께 기억하고 행동하기 위한 퍼포먼스도 함께 진행했다.

특히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은 국정업무 등 바쁘신 중에도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애정을 가지고 지역과 함께하는 포용적 복지라는 주제를 담은 기조강연을 통해서 포용복지 실현을 위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역할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한국지역사회보장협의체 사무국연합회에서 주재했던 타운홀미팅은 참석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도출해 각 지역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발전에 밑거름이 될 것이다.

또한 ‘민과 관 서로를 마주보며 함께 걷다’라는 주제의 경주에밀레극단 연극공연은 평소 어렵게만 느껴질 수 있는 민과 관의 협력에 대해 극적인 재미를 이끌어 내어 참석자들의 큰 반응을 얻었다.

저녁 식사 후 참석자들은 야경이 아름다운 경주의 명소인 동궁과 월지, 첨성대, 월정교 야경투어를 통해 경주의 매력을 한껏 느끼면서 첫날 일정을 마무리 했다.

2일차에는 ‘혜민스님의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이라는 주제의 특별강연을 통해 이 시대에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방향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내년 개최 도시인 제주자치특별자치도에 개회기를 전달하면서 1박 2일 동안 행사를 성대히 마무리 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지역사회복지의 주체인 지역주민들의 복지욕구에 부응하기 위해 민과 관의 상호협력의 중심인 지역사회협의체와 함께 지역사회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하며, “지역의 복지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복지시책들을 마련해 시민들의 삶을 따뜻하게 보듬어주는 구심체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