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행정
취임 1주년,이재명 경기도지사 “공정은 시대적 소명… 경기 분도는 시기상조”
이창희 기자 wish5649@gmail.com
기사입력 : 2019-06-29 06:29:07

[경기 타임 뉴스=이창희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향후 도정 비전으로 ‘공정 성장’을 제시했다. 규칙을 지키면 이익을 볼 수 있다는 신뢰를 구축, 공정한 경쟁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하겠다는 복안이다. 다만 이 지사는 경기 분도론에 대한 사실상 반대 입장, 산하기관의 근로시간 단축을 통한 추가 채용 의지 등을 피력하며 취임 1주년을 맞아 지역사회 지각변동을 예고했다. 

경기도청 브리핑룸
지난 1년 ‘공정 씨앗’ 뿌려, 삶 바뀌고 경제 살아날 것 

경기북부 분도 자립기반 확보가 우선… 사실상 반대 

산하기관 주 40시간 시범운영, 추가인력 채용 생각 중

이 지사는 27일 도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년은 공정의 씨앗을 뿌린 시간”이라며 “세상이 공정해지면 삶이 바뀌고 경제가 살아난다는 것을 입증해 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이 지사는 6쪽짜리 기자회견문에 ‘공정’이란 단어를 27차례(불공정 4차례 포함)나 언급하는 등 공정 사회에 대한 강한 열망을 내비쳤다. 기자회견문 제목도 ‘규칙을 지키면 이익 보는 사회, 경기도가 만드는 공정한 세상입니다’로 정했다. 

이에 이 지사는 “지난 1년 경기도는 공정ㆍ평화ㆍ복지의 기틀을 닦기 위해 쉼 없이 달려왔다”며 “그중에서 최우선 가치는 언제나 ‘공정’이었으며 규칙을 어겨 이익을 볼 수 없고 규칙을 지켜서 손해 보지 않는다는 믿음을 세우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정한 경쟁이 가능하며 기여한 만큼의 정당한 몫을 주는 사회를 만드는 일은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 시대적 소명”이라고 정의했다. 

이와 함께 평소 도정 철학에 대한 솔직한 생각도 가감 없이 털어놓으며 눈길을 끌었다. 우선 내년 총선을 앞두고 경기 분도론이 재점화된 데에 대해 “경기북부 주민의 소외감에서 (분도론이) 발생하는 것 같다. 분도의 필요성에는 공감한다”며 “문제는 그 분할이 과연 북부 주민에게 이익이 되겠느냐”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금 당장 균형발전 조치(기반시설 확보를 통한 자립기반 구비) 없이 분할할 경우 북부의 삶이 훨씬 나빠질 수 밖에 없다”며 “재정적이나 규제 문제를 분도로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제가 단계적 분도를 말하는 것”이라며 사실상 분도론에 반대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7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기 위해 브리핑룸으로 향하고 있다.
이번 이 지사의 발언에 따라 북부지역을 중심으로 지역정가에 큰바람이 불 전망이다. 북부 10개 시ㆍ군을 ‘경기북도’로 만들자는 분도론은 매번 총선마다 두드러지는 정치 의제다. 남부와 비교해 소외된 북부 주민으로부터 표심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국 최대 지자체를 나누는 문제인 만큼 선거만 끝나면 반대에 부딪히며 번번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끝으로 이 지사는 산하기관 인력 문제에 대해 “일부 산하기관과 협의해서 (주 52시간인) 근로시간을 주 40시간으로 단축하고 단축한 시간만큼 일할 인력을 추가로 채용해볼까 생각 중”이라며 “시범적으로 해보고 효율이 나면 다른 공공기관으로 확대하고 대한민국 전체로도 확산할 수 있다. 일자리의 나눔, 노동시간의 단축은 세계적인 추세이고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말했다.



광역시 경기도강원도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경상남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수원타임뉴스과천타임뉴스광명타임뉴스고양타임뉴스파주타임뉴스김포타임뉴스부천타임뉴스의정부타임뉴스포천타임뉴스양주타임뉴스동두천타임뉴스연천타임뉴스남양주타임뉴스구리타임뉴스안양타임뉴스시흥타임뉴스군포타임뉴스용인타임뉴스오산타임뉴스화성타임뉴스평택타임뉴스안성타임뉴스성남타임뉴스경기.광주타임뉴스하남타임뉴스이천타임뉴스여주타임뉴스양평타임뉴스안산타임뉴스의왕타임뉴스가평타임뉴스원주타임뉴스동해타임뉴스양양타임뉴스속초타임뉴스강릉타임뉴스강원,고성타임뉴스인제타임뉴스양구타임뉴스철원타임뉴스화천타임뉴스춘천타임뉴스평창타임뉴스정선타임뉴스영월타임뉴스태백타임뉴스홍천타임뉴스횡성타임뉴스삼척타임뉴스청주타임뉴스진천타임뉴스음성타임뉴스증평타임뉴스영동타임뉴스옥천타임뉴스보은타임뉴스단양타임뉴스제천타임뉴스충주타임뉴스청원타임뉴스괴산타임뉴스천안타임뉴스당진타임뉴스서산타임뉴스금산타임뉴스논산타임뉴스계룡타임뉴스홍성타임뉴스청양타임뉴스서천타임뉴스보령타임뉴스예산타임뉴스부여타임뉴스공주타임뉴스연기타임뉴스아산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포항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도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천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울릉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고령타임뉴스성주타임뉴스경산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마산타임뉴스김해타임뉴스밀양타임뉴스의령타임뉴스창녕타임뉴스거창타임뉴스산청타임뉴스함양타임뉴스양산타임뉴스하동타임뉴스진주타임뉴스창원타임뉴스진해타임뉴스함안타임뉴스거제타임뉴스통영타임뉴스경남,고성타임뉴스사천타임뉴스남해타임뉴스합천타임뉴스전주타임뉴스부안타임뉴스정읍타임뉴스무주타임뉴스장수타임뉴스임실타임뉴스순창타임뉴스남원타임뉴스군산타임뉴스김제타임뉴스익산타임뉴스진안타임뉴스완주타임뉴스고창타임뉴스목포타임뉴스함평타임뉴스영광타임뉴스장성타임뉴스담양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곡성타임뉴스구례타임뉴스나주타임뉴스고흥타임뉴스무안타임뉴스진도타임뉴스완도타임뉴스해남타임뉴스신안타임뉴스강진타임뉴스장흥타임뉴스영암타임뉴스보성타임뉴스화순타임뉴스

저작원오케이 인터넷신문위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