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남부보훈지청, 7월 우리고장 독립운동가 ‘윤정훈 선생’
이현석 | 기사입력 2019-06-29 09:29:09

[충북타임뉴스=이현석] 충북남부보훈지청은 ‘7월 우리고장 독립운동가’로 윤정훈 선생을 선정했다.

윤정훈 선생은 충청북도 보은 사람으로, 1919년 4월 8일 무명산(無名山)에서 전개된 독립만세 시위운동을 계획 주도하였다.

선생은 1919년 2월 하순, 평소부터 친면이 두터운 손병희 선생으로부터 거사 밀령을 받고 독립선언문을 입수하여, 이용기(李龍基)·최용문(崔容門)·안만순(安萬淳)·이흥하(李興夏) 등을 규합하여 거사를 계획하고, 독립선언문과 태극기를 인쇄하였다.

그리고 4월 8일, 보은군내 각 면별로 즉, 내북면(內北面)은 산성리(山城里) 노고성, 외북면(外北面)은 관모봉(冠帽峰)에, 속리산(俗離山)은 문장대(文章臺)에 각각 거사 지정장소를 정하여, 일제히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선생은 4월 8일 무명산에서 같은 마을 사람 윤홍훈(尹洪勳)등 많은 사람들과 함께 독립만세를 외치며 만세시위를 전개하다가 체포되었으며, 이해 공주지방법원 청주지청에서 징역 3년형을 받고 옥고를 치렀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0년에 건국훈장 애족장(1977년 대통령표창)을 추서하였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