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소방서 저전119안전센터에서 알려드리는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
박민국 | 기사입력 2019-07-09 23:34:51

순천소방서(서장 구천회) 저전119안전센터에서 여름철 물놀이 안전수칙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때 이른 더위에 물놀이를 즐기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지난 10년간 여름철 물놀이 사망사고 원인 1위는 안전부주의였으며 수영미숙과 음주수영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안전수칙을 꼼꼼히 숙지하시어 즐거운 물놀이 여행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물놀이 사고 예방 안전수칙

첫 번째, 물놀이 시작 전 준비운동은 필수입니다. 물놀이 전 준비운동은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에 적응하도록 몸의 긴장을 이완시켜주고, 다리경련 이나 저림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나 준비운동,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입수 전 심장으로부터 먼 부위인 다리, 팔, 얼굴, 가슴 순으로 천천히 몸을 적셔줍니다.

두 번째,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 착용. 구명조끼를 착용하실 때에는 몸의 체형과 몸무게에 맞는 구명조끼를 선택해 주어야합니다. 구명조끼는 위급상황 발생 시 몸이 가라앉는 것을 방지해 주며, 실종 시 멀리서도 식별이 가능하게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암 예방을 위하여 자외선 차단제를 충분히 발라주고, 날카로운 물질에 발이 다치지 않도록 아쿠아슈즈를 착용해 준다면 더욱 안전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 기상예보 확인입니다. 물놀이 가기 전 수시로 여행지의 기상예보를 확인해 주어 폭우로 인해 불어난 계곡물에 고립되거나 실종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과 같이 물놀이를 가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즐거운 마음으로 떠난 물놀이에서 음주 및 음식 섭취 직후 입수하는 일은 없어야겠죠? 또한 어린이 혹은 청소년 단독으로 물속으로 들어가는 일이 없도록 하며 보호자가 더욱 많은 신경을 써주어 안전사고를 예방해 줍니다.

이상으로 물놀이 안전수칙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물놀이 안전수칙을 꼼꼼히 숙지하시어 안전하고 즐거운 물놀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전119안전센터 소방사 박민국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