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주댐 준공 2년 6개월 넘도록 국가기관 등록 안돼"... 유령댐 논란
시민단체 "2016년 준공 후 아직 국가기관에 등록 안 돼" 진상 규명 촉구
이태우 | 기사입력 2019-07-15 04:50:45

[영주 타임뉴스=이태우 기자] 경북 영주댐이 2016년 12월 준공 이후 관련 국가기관에 등록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유령댐' 논란에 휩싸였다. 2016년 12월 준공 후 여지껏 관련 국가기관에 등록되지 않았다는 주장이 제기돼서다.

영주 내성천보존회는 14일 보도자료를 내고 "영주댐이 준공 2년 6개월이 지나도록 국가수자원관리종합정보시스템(WAMIS), 물환경정보시스템, 홍수통제소 등 국가기관 3곳에 등록되지 않았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내성천보존회에 따르면 댐의 경우 준공 후 이들 국가기관 등에 등록한 뒤 유수량, 수위, 수문 개방 정도, 수질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해야 한다.

영주댐의 경우 2016년 7월 시험담수를 시작했고 2016년 12월 준공됐으며 2018년 1월부터 방류하기 시작하는 등 최소한 1년 6개월 이상 운영됐다는 게 내성천보존회의 주장이다.

황선종 내성천보존회 사무국장은 "2018년 봄부터는 완전 방류돼 지금까지 1년 넘게 최저 수위로 비정상 운영되고 있다. 비록 최저 수위로 관리된다해도 준공 후 담수·방류 등 을 거쳐 운영 중인 댐인 만큼 3개의 국가기관에 등록·관리돼야 한다"며 "지금까지 등록·관리되지 않았다는 것은 국가기구가 정상 작동하지 않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러한 문제가 불거지자 낙동강홍수통제소는 부랴부랴 지난 11일 영주댐을 댐으로 등록하고 정보를 게재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국수자원공사는 건설 측면에서의 댐 준공은 됐지만 아직 문화재 이전 공사와 보상 문제 등이 남아있는 등 댐 관련 사업 전체가 마무리된 것은 아니어서 국가기관에 등록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영주댐 관련 전체 사업이 마무리되면 댐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지 시험 단계를 거친 뒤 사업을 준공하게 된다는 것이다.

한국수자원공사 경북북부권지사 관계자는 "댐 공사 준공은 됐지만 댐 사업 준공은 아직 안 돼 정상적인 운영이 안되는 상태"라며 "국가기관에 등록하면 각종 댐 관련 정보를 게재해야 하는데, 사업 준공이 안 된 댐의 정보를 공개할 수는 없다"고 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