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저소득층 돈빌리기 더 어려워져...거꾸로 가는 서민정책
소득주도 성장이 아니고 몰락의 현실...살기 더 어려워져
우장기 | 기사입력 2019-07-15 05:59:52

[타임뉴스=우장기기자] 주력산업이 어려운데다 3년 연속 최저임금 인상, 주 52시간제 도입 등에 따른 내수침체로 건전성 관리에 비상이 걸린 시중은행들이 음식·숙박업 등에 대한 대출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대출을 최대한 보수적으로 하겠다는 것인데, 자영업자들은 돈을 빌리기가 더 어렵게 됐다.

시중은행, 불황에 여신심사 강화

건설·해운업 이어 음식·숙박업 등
하반기 대출 관리업종으로 지정
대부업체는 저신용 대출 속속 중단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인 저신용자들이 주로 이용해온 대부업체도 법정 최고금리를 24%로 제한한 지 1년6개월 만에 대부분이 신규 신용대출을 중단하면서 저신용자들의 급전 마련 등 대출절벽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KB국민·우리·KEB하나은행 등 4대 시중은행 가운데 일부는 음식업이나 숙박업, 도소매업 등 자영업 주력업종을 하반기부터 관리업종에 포함시켰다. 

시중은행은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 두 차례에 걸쳐 산업 전망과 기존 대출의 건전성, 포트폴리오 편중도 등을 고려해 관리업종을 정한다. 관리업종이 되면 대출 한도가 줄고 심사도 까다로워진다. 

대출을 원천 차단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도를 정하고 영업점 전결로 집행할 수 있는 금액을 줄여 옥석을 가리는 작업에 나섰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부 은행은 해운업과 건설·부동산업을 공통 지정했고 대출 부실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의류·구두제조업, 장례업, 서적임대업 등을 신규 지정하는 등 경기민감업종에 대한 전방위 여신관리에 돌입했다. 

대부업체는 4등급 이하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신규 신용대출을 잇따라 중단했다. 정부가 지난해 2월 법정 최고금리를 24%로 제한함에 따라 조달금리에 부실충당금 등을 반영하면 사실상 예대마진을 남기기 어렵게 되자 잇따라 신용대출을 포기한 것이다. 

실제 일본계 산와머니는 올 3월 이후 4개월째 신용대출을 중단했다. 상위권 대부업체들도 속속 신규 대출 중단에 나서고 있다. 금융권에서는 대부업체의 대출 중단으로 저신용자 45만명이 불법 사채시장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 등 내수부진의 영향으로 시중은행이 자영업 대출을 조이고 있고 대부업도 저신용자를 대상으로 한 신규 대출을 중단하고 있어 서민들은 돈 빌리기가 더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