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자 세금 폭탄…전원주택시장 '꽁꽁'
경·공매 속출하는 전원주택 양도세 중과 '치명타'
조형태 | 기사입력 2019-07-16 21:39:20

[타임뉴스=조형태 기자] 경기 양평군 옥천면에 있는 17가구 규모의 A전원주택 단지는 지난해 통째로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공매에 넘어갔다. 2년 전 준공했지만 분양계약을 단 한 건도 성사하지 못한 탓에 개발 자금을 전혀 회수하지 못했다. 토지를 담보로 개발 자금을 조달한 시행업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금융비용을 견디지 못해 소유권을 포기했다. 양평군 A공인 관계자는 “10년 전부터 세컨드하우스 붐이 일면서 개발업자들이 너도나도 단지형 전원주택 건설에 나섰지만 최근에는 수요가 완전히 꺾였다”며 “남양주·가평 등 수도권의 다른 전원주택 밀집 지역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다주택자 세금 폭탄…전원주택시장 '꽁꽁'  

다주택자 중과세 영향

전원·주말주택 시장이 꽁꽁 얼어붙고 있다. 2주택 이상 다주택자에 대한 세금 폭탄이 현실화된 영향이다. 가장 먼저 신규 분양시장이 꽁꽁 얼어붙었다. 남양주에서 100가구 규모의 단지형 전원주택을 분양 중인 A업체 관계자는 “2년 전만 해도 그럭저럭 분양이 됐지만 2주택 이상 다주택자에 대한 양도세 중과 조치가 나온 2017년 ‘8·2 대책’ 이후 신규 계약자가 끊겼다”며 “전원·주말주택을 매입하면 바로 중과 대상이 되다보니 매입을 꺼리고 있다”고 말했다.

미분양이 장기화하면서 단지 전체가 경매나 공매로 넘어가는 사례가 심심찮게 나오고 있다. 가평군에선 백둔리 B전원주택 단지 전체가 지난해 경매에 부쳐졌다. 이 단지는 당초 17가구로 조성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분양받으려는 이가 단 한 명도 나타나지 않았다. 분양가를 1억원가량 할인하고 나서야 2가구가 분양됐다. 이마저도 준공이 늦어지면서 등기 이전을 완료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평군 B공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8000만~1억원씩 할인해 분양하는 업체가 늘었지만 여전히 분양이 잘 안된다”고 전했다.

광역시 충청북도충청남도경상북도전라북도전라남도
서울타임뉴스인천타임뉴스대전타임뉴스대구타임뉴스광주타임뉴스울산타임뉴스부산타임뉴스제주타임뉴스세종타임뉴스태안타임뉴스안동타임뉴스의성타임뉴스군위타임뉴스영양타임뉴스울진타임뉴스문경타임뉴스상주타임뉴스예천타임뉴스영주타임뉴스청송타임뉴스경주타임뉴스영덕타임뉴스구미타임뉴스김천타임뉴스칠곡타임뉴스봉화타임뉴스여수타임뉴스광양타임뉴스순천타임뉴스